여성의 고섬유소식이 심장질환을 줄인다.

중앙일보

입력

여성이 섬유소가 많이 든 음식을 섭취하면 심장병 발생위험율이 낮아진다.

미국내과학회 금주의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고섬유소식이 특히 아침식사시 먹게되는 시리얼(곡물) 이 여성의 관상동맥질환 발생율을 23%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Brigham 과 Boston의 Women´s Hospital 그리고 Harvard Medical School 의 연구자들은 여성의 심장질환 위험도와 아 전체 섬유소 섭취량과의 관계를 연구했다. Nurses´Health Study 에서 소개된 바에 따르면 연구기간은 10년이었고 조사대상은 37세에서 64세까지의 여성 68,782명이었다고 한다.

조사에 따르면 연구자들이 특별히 결과에 영양을 미치 요인들을 조절하고난 후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하루에 가장 많은 섬유소를 소비한 여성들은 약 23그램이었고 가장 적게 소비한 사람은 12그램이하를 섭취한 것으로 보고됐고 섬유소를 가장 적게 섭취한 여성에 비해 가장 많이 섭취한 여성에게서 심장질환의 위험도가 23%가 줄었음을 발견했다.

연구자는 "우리의 연구는 고 섬유소 식이 특히 시리얼제품을 많이 먹는 것이 여성의 심장질환 발생을 줄이는 데 중요하다는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정제된 전분과 같은 형태를 순수곡류제품으로 대치되어져할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많은 양의 섬유소를 먹었던 여성이 일반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하고 담배를 적게 피고, 운동을 많이 하며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이 연구에서는 시리얼에서 발견된 섬유소만이 심장질환에 대한 위험의 감소와 관련이 있었다고 했다.
이전의 연구에서 발표된 바에 따르면 관상동맥질환이 여성사망의 중요 요인임을 밝히고 있다. 남성들에 관한 이전의 연구에서는 고섬유소식품 특히시리얼제폼이 심장질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음을 밝히고 있으나 여성에 대한 자료는 빈약하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