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년생 김지영' 보러 갈래?"
먼저 제안한 쪽은 남편이었다. 영화를 본 사람과 안 본 사람이 섞여 '이렇다 저렇다' 하도 말이 많으니, 직접 보고 싶다는 것이었다. 아내가 같이 보고 싶을 텐데 혹시 말을 꺼내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심리도 깔려 있었던 것 같다. 실제로 영화를 관람하고 온 사람들 가운데 일부는 '남편과 같이 보면 싸울 것 같기도 해서 혼자 봅니다'라는 식의 평가도 남겼다.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82년생 김지영'은 1일 기준 관람객이 180만명을 넘어섰다. 관람객 평점도 10점 만점에 9.43점으로 높다. 하지만 네티즌 평점은 6.46점으로 중간 정도다. 네티즌 평점은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도 평가할 수 있는데, 남성 네티즌의 평점이 2점대로 낮기 때문이다. 이는 남성 관람객의 평점이 9.21점인 것과 대조적이다.
왜 이런 간극이 있는 걸까. 책도 읽고 영화도 본 남편과 관람 후 이야기를 해봤다. 남편은 85년생으로 기자보다 한 살 많고, 우리가 결혼한 지는 1년 정도가 되었으며, 맞벌이 부부이고 아이는 없다.
아내: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이 뭐야?
남편:김지영씨 엄마가 등장할 때마다 사람들이 울던데. 나는 극 중 남편인 장대현씨가 아내 김지영씨의 '정신병'을 당사자에게 말하며 우는 장면이 너무 슬펐어. 공감이 가더라고. 아내나 가정의 불행을 남편은 자신의 부족, 나의 능력 부족으로 생각하게 되니까. 어렸을 때부터 '남자는 가장이다' '남자는 가족을 잘 돌봐야 한다'고 암묵적으로 배워왔잖아. 너의 행복이 꼭 나 때문에 생기는 게 아닌 것처럼 불행도 마찬가지일텐데, 아직까지 가정에 대해서는 '주입된 책임감' 이런 게 있어. '누가 그러래?'라고 하면 할 말 없지만.
아내:나도 엄마가 등장하는 장면은 너무 슬펐어. 그런데 기억에 남는 장면은 다른 거야. 거의 마지막 부분에서 김지영씨가 카페에서 자신을 '맘충'이라 부른 사람에게 다가가 따지잖아. 내가 왜 맘충이냐고. 문득 나 자신도 김지영씨를 맘충이라고 지칭한 남성 직장인을 잡아끌며 '그냥 가자'라고 말했던 그 여성 직장인과 같지 않았나 싶은 생각에 뜨끔했어. 언젠가 나도 아이를 데리고 허둥대는 여성을 보며 그런 생각을 했었던 것 같아서. 미안하고 부끄럽더라고. 영화 속 여성들은 시어머니 등을 제외하고 대다수가 '연대'한다는 느낌이지만, 사실 현실에서는 여성 내에서의 차별도 많겠지.
포털사이트의 '82년생 김지영' 페이지에 들어가면 '명대사'를 적는 부분에 영화에 나오지 않은 대사들이 적혀 있다. '군대가 뭐가 힘들어?!' '가정주부의 가장 안 좋은 점은 힘든 척해야 한다는 것이다' 등이다. 오히려 진짜 영화에 나온 대사보다 그렇지 않은 것들이 많았는데, 남성이 차별을 받는 지점들은 왜 이렇게 '당연하게' 여겨지는지에 대한 한풀이의 느낌들이 강했다.
아내:살면서 남자라는 이유로 차별받았다고 느꼈을 때는 언제야?
남편:남자라는 이유로 좀 더 많은 의무를 져야 할 때 차별이라고 느꼈던 것 같아. 힘쓰는 일도 남자라서, 야근 때 더 오래 남아야 하는 것도 남자라서, 군대도 남자라서 갔다 온 거잖아. 사실 이 '의무'들이 나쁘진 않거든? 근데 이 의무를 '당연하다'라고 하며 넘어가려고 할 때 화가 나는 것 같아. 너는 여자라서 차별받았다고 느낀 게 어떤 것들이야?
아내:여자라는 이유로 어떤 활동에서 배제될 때 차별이라고 느껴. 책에도 등장하지만, 나는 그런 '배려'를 원하지 않았거든. 남성들과 같이 일할 수 있는 부분은 일하고,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면 같이 감수하고 싶었어. 그런데 여성인 나를 편하게 해준다고 내가 원하지 않는 배려를 해 놓고는, 남성들끼리 '힘들었다, 수고했다'며 다독이고, 평가도 그걸 반영해서 하는 게 좀 씁쓸하지.
영화는 책과 달리 여성과 남성의 '이해'에도 어느 정도 초점을 맞췄다. 김지영씨를 위해 보약을 한 채 더 주문하는 아버지, 누나가 좋아하는 줄 알았던 단팥빵을 사 가는 남동생의 모습이 그렇다.
남편:사실 보기 전에는 나도 편견이 있었어. 책은 남성을 좀 '악역'으로 그려놨거든. '잠재적 범죄자'로 남성을 그려놓은 것도 있었고, 결국 책 마지막도 남성 의사가 '여자 직원은 안 뽑아야지' 라고 하면서 끝나니까. 그런데 영화는 실제로 남녀갈등이 생길만한 지점이 부각되어 있지 않은 것 같아. 보고 나니 '여성들이 이런 지점에서 이런 것을 느끼며 살아왔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 나는 몰랐던 부분들에 대해서 말이야.
아내:여성이 스토리의 주인공이니까, 철저히 여성 입장에서 쓰여진 이런 영화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남성이 서사의 중심이 된 영화들은 정말 많잖아. 갈등을 부추긴다기보다 서로를 이해하게 만드는 측면이 강한 영화였던 것 같아. 하지만 정말 걱정스럽긴 하다. 우리 아이 낳고 잘 살 수 있을까? 진짜 힘들 것 같아.
남편:그러게. 애가 있으면 또 완전히 다른 세계가 생길 것 같긴 해. 휴….
이후연 기자 lee.hooyeo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