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신공항” 발언에…여론전 나선 부산, 반발하는 대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당위성을 알리는 여론전에 나선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8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 정책포럼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전도사가 되어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사진 부산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당위성을 알리는 여론전에 나선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8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 정책포럼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전도사가 되어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사진 부산시]

부산시가 동남권 관문공항(가덕도 신공항) 건설 당위성을 전국적으로 알리는 여론전에 나선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여전히 현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 신공항 건설 계획에 변화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구권도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위해서는 대구시민의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부산시가 이달 말부터 본격적인 여론전에 나설 경우 전국적인 논란과 함께 지역갈등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동남권 관문공항’ 논쟁 재점화 #부산, 가덕도 공항 추진 예산 26억 #서울·수도권 등서 집중 홍보 방침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계획대로 … ”

부산시는 지난 8일 6132억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하면서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위한 예산 26억원도 편성했다고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해 6·13지방선거 때 김해 신공항 건설 대신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공약한 것을 실천하려는 예산이다.

부산시는 먼저 동남권 관문공항 당위성을 전국에 알리기 위해 기존 11억원이던 예산을 27억원으로 16억원 늘릴 계획이다. 또 “김해 신공항은 안된다”며 관문공항 입지 재선정 촉구를 위한 언론 홍보에 1억원을 별도 편성했다. 시민단체인 (사)신공항시민추진단 활동에는 8억8000만원을 추가 지원하는 등 10억원 넘게 지원하기로 했다. 이 예산안은 이달 29일 열릴 부산시의회 본회의에서 통과 여부가 결정된다. 부산시는 오 시장과 같은 소속인 더불어민주당이 다수당이어서 통과될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시는 추경 예산이 확보되면 부산시 서울사무소에 신공항 추진부서와 시정 홍보부서 직원을 전진 배치해 서울 등 수도권에서 집중적으로 동남권 관문공항의 당위성을 홍보할 방침이다. 비판여론이 수도권에서 더 높다고 보기 때문이다.

7일 대구 YMCA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과 대구·경북의 대응 토론회. [뉴스1]

7일 대구 YMCA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과 대구·경북의 대응 토론회. [뉴스1]

앞서 부산시는 지난 8일 시청에서 4급 이상 간부 공무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남권 관문공항의 필요성과 홍보전략’이라는 주제로 정책포럼을 열었다. 관문공항 건설을 위한 부산시 공무원의 의지를 다지고, 부산·울산·경남 검증단이 요구한 김해 신공항 건설 문제의 국무총리실 검증에 대비한 정책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오 시장은 이 자리에서 “부산시 간부와 공공기관장 모두가 동남권 관문공항의 전도사가 되겠다는 각오를 다져달라”고 당부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 시의회, 지역 단체 등과 동남권 관문공항의 필요성과 추진전략을 공유하고 울산·경남을 넘어 전 국민을 설득해 우호적인 여론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김해 신공항 건설계획에 변화가 없다는 입장이다. 국회 국토건설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상훈(대구 서구)의원의 질문에 지난달 26일 ‘김해 신공항 사업을 지역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계획대로 추진할 계획이며, 입장 변경은 없다’고 답한 것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3일 부산 방문 시 언급한 가덕도 신공항 발언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의 가장 최근 입장이라 할 수 있다.

또 김 의원 측이 현시점에서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입장을 묻자 국토교통부는 “영남권 5개 지자체 협의를 토대로 해외 전문기관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절차를 거쳐 결정된 김해 신공항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오는 5월 기본계획 수립과 고시를 마무리하고 올 하반기 설계에 들어가 2026년까지 활주로 1개(3.2㎞)를 신설하고 새 국제선 청사를 짓는 김해 신공항 건설 계획에 변화가 없다는 설명이다.

앞서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5일 직원 정례조회에서 부산지역의 동남권 신공항 추진과 관련, “일방적 이해관계에 의한 주장만으로는 입지가 변경될 수 없다. 대구시의 동의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대구시민이 인정하지 않으면 동남권 관문공항(김해 신공항) 입지문제를 바꿀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부산·대구=황선윤·김윤호 기자 suyohw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