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주 버스노선 호환…역사연대 강화
광주광역시와 대구광역시가 상생 사업으로 추진해온 ‘달빛동맹’이 갈수록 견고해지고 있다. 2013년 3월 출범한 동맹은 최근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 이후 더욱 돈독해지는 모양새다. 달빛동맹은 대구의 옛 이름 ‘달구벌’과 광주(光州)의 순우리말 ‘빛고을’의 앞글자를 딴 상호 교류사업이다.
광주시, ‘대구 2·28’에 대규모 대표단 파견 #이용섭 시장 등 70명…2014년 이후 최대 #“5·18 망언에 대한 대구시장 사과에 화답”
광주시는 “28일 대구 두류공원과 대구콘서트하우스에서 열리는 ‘2·28민주운동 국가기념식’에 이용섭 광주시장을 비롯한 70여명이 참석한다”고 27일 밝혔다. 2014년부터 대구 2·28 기념식에 파견한 광주시 대표단 중 가장 큰 규모다. 지난해에는 당시 윤장현 광주시장과 5·18 관련 단체 대표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권 대구시장, “5·18 망언은 상식 이하” 사과
광주시 안팎에서는 5·18 망언에 대한 권영진 대구시장의 사과가 올해 파견단 규모를 키운 데 한몫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5·18 망언은 한국당 김진태·이종명 의원 등이 지난 8일 국회 공청회 과정에서 5·18 당시 북한군 투입설 등을 주장한 일을 말한다. 김 의원 등은 5·18을 ‘폭동’으로 폄훼하는가 하면 5·18 유공자를 ‘괴물 집단’이라고 지칭해 국민적인 공분을 샀다.
이후 권 시장은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5·18 망언’에 대한 사과의 글을 올렸다. 그는 이 글에서 “당 소속 일부 의원들이 저지른 상식 이하의 망언으로 인해 5·18정신을 훼손하고 광주시민들에게 깊은 충격과 상처를 드려 충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에 이 시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구시장의 사과에 화답했다. 그는 “그간 대구와 광주시민들이 함께 일군 연대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지 알겠다. 달빛동맹은 더욱 굳건해질 것”이라는 답글을 올렸다.
이 광주시장 “대구 2·28 반영한 버스노선” 주문
두 시장의 달빛동맹에 대한 애정은 광주와 대구를 오가는 역사연대 사업에서도 확인된다. 이 시장은 지난 26일 간부회의를 통해 “대구 2·28 정신을 되새길 수 있도록 광주에서 228번 시내버스를 운영해 달라”고 지시했다. 광주시는 이 시장 주문에 따라 지난해부터 논의돼온 228번 버스 운행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에 착수했다. 이미 대구에서는 광주 5·18을 상징하는 518번 시내버스가 달리고 있다.
아울러 이 시장은 양 시가 공동 추진 중인 ‘달빛 내륙철도’가 조기 실현되도록 대구시와의 실무 TF 구성도 지시했다. 달빛 내륙철도는 대구에서 광주까지 191㎞ 구간을 최고 시속 250㎞로 주행하는 고속철도를 놓는 사업이다. 영·호남의 상생·발전을 위해 총사업비 5조원 이상을 투입하는 대형 국책사업 중 하나다.
고속철도가 놓이면 광주∼담양∼순창∼함양∼거창∼해인사∼고령∼대구를 1시간대로 연결할 수 있다. 기존 KTX 포항연결선(대구~포항), 호남선(광주~목포)과도 연결돼 서해와 동해를 하나의 철로로 잇는 초대형 고속철도망이 구축된다. 앞서 광주시와 대구시는 2017년 3월 철도명을 ‘달빛 내륙철도’로 합의한 것을 시작으로 함께 사업을 추진해왔다.
달빛동맹, ‘달빛철도’ 등 30개 과제 추진
두 도시는 고속철이 향후 국토의 남부 지역을 아우르는 광역경제권을 형성하는 기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영·호남의 인적·물적인 교류와 함께 국토의 경제·문화적인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양 시는 고속철이 뚫리면 2015년 12월 확장·개통된 광주~대구고속도로(옛 88고속도로)와 함께 두 지역을 잇는 중요한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광주시·대구시는 2015년부터 달빛동맹을 민간 영역까지 확대해 총 30개의 공동협력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달빛 내륙철도 건설을 비롯한 사회간접자본 분야 3건과 경제산업(9개), 일반분야(8개), 문화체육관광(9개), 환경생태(1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광주광역시=최경호 기자 choi.kyeongho@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