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훔친 수저냐, 철 지난 연좌제냐" 래퍼 마이크로닷 논란

중앙일보

입력

래퍼 마이크로닷. [일간스포츠]

래퍼 마이크로닷. [일간스포츠]

금수저, 은수저, 흙수저에 이어 새로운 신조어가 생겼습니다. '훔친 수저'인데요. 래퍼 마이크로닷의 부모가 거액을 빌리고 잠적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훔친 수저 논란의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네티즌들은 이 사건을 '마을돈끌어닷 훔친수저'라고 요약합니다. 마을 돈으로 누린 훔친 수저, 이제는 돌려주어야 할 때라는 거지요.

"엄마는 사장님 운영하지 제일 핫한 한식 뷔페, 아빠도 사장님 작년에 10억의 매출을 확 넘겼네" 마이크로닷이 쓴 가사의 일부분입니다. 피해자의 폭로가 이어지면서 마이크로닷의 부를 과시하는 예전 발언들도 네티즌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데요. 한 네티즌은 "보통 사람들이 도망간 사기꾼에게 '남의 눈에 피눈물 내고 잘 사나 보자'라고 위안을 하지만 실제론 다리 뻗고 잘 잔다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습니다.

일각에서는 20년 전 어린아이였던 마이크로닷에게까지 죄를 묻는 것은 연좌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마이크로닷 부모가 잘못했다고 마닷도 연예계 퇴출되어야 하나”라며 마이크로닷이 직접적인 책임을 져야 할 이유는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피해자들을 안타까워하는 반응이 우세합니다. “피해자 연좌는 있는데 가해자 연좌는 없는 게 말이 되나”라며 가해자 변호보다는 피해자가 어렵게 산 시간에 대한 보상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마이크로닷의 훔친 수저 논란에 대해 온라인에서는 자신이 겪은 일처럼 피해자에 공감하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유사한 일로 피해를 겪었던 경험을 말하기도 했는데요. “피해자 자식들은 왜 연좌제로 같이 고통 받나요?”라며 대부분 부모가 입은 피해가 자식에게까지 대물림된다는 사실에 마음 아파했습니다. 피해 가정 자녀는 기회를 박탈당하고 가해 가정 자녀는 기회를 얻는 것이 정의롭지 않다는 건데요. 누군가는 훔친 수저를 물려받은 자리에 누군가는 고생 수저를 물려받는다는 것이 공분을 이끌어 낸 이유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e글중심(衆心)’이 네티즌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롯데의 사회적 발언에 박수를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보배드림

"연좌제는 법으로 금하고 있습니다. 군사정권의 잔재이죠. 그럼 마이크로닷(신재호)은 연좌제인가? 법적으로 마이크로닷은 부모의 돈을 갚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러나 신재호는 방송활동을 하는 사람입니다. 부모가 범죄자(?)인 상태에서는 방송활동이 힘들죠. 물론 방송활동을 접고 뉴질랜드로 가겠다면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신재호의 방송활동과 부모의 범죄가 무슨 상관이 있는가? 연좌제도 없는 마당에, 당연히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신재호를 찾는 방송사는 없을 겁니다. 방송사는 대중의 시청률을 먹고 살거든요. 프로골퍼 유소연의 예를 봐도 알듯이 해결해야 합니다. 유소연의 아버지 유창호씨는 수 억원의 세금을 미납하고도 당당했습니다. 38세금기동팀에 욕설을 하고 협박까지 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완납을 했습니다. 유소연의 프로생활에 빨간불이 켜질 것 같기 때문이죠. 마이크로닷 신재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연좌제는 아니지만, 방송활동이 걸려 있기 때문에 해결해야 합니다. 매체에는 해결하겠다고 말을 하고 질질 시간을 끄는 것도 한 방법이지요."

ID '은화정'

#네이버

"피해자의 연좌는 있는데 가해자의 연좌는 없다? 세상은 가해자 편이란 거 또 느끼네. 암튼 사기친 돈으로 혜택을 받았으면 그만한 책임도 따르는게 맞지. 연좌제니 뭐니 피해자에게 두 번의 아픔을 주나! 사기는 정말 가정파괴범과 같은 것이다. 왜냐하면 가정이 파탄나기 때문이다. 그런 사기를 쳐놓고 자식 둘을, 것두 부모가 사기치고 도망간 한국에서의 연예활동을 하게 두나. 한국을 우습게 봤네."

ID ‘soon****’

#엠엘비파크

"찾아보니 마닷은 아무 잘못도 없는데 욕 먹는 거더라구요? 너무 이상해요. 마닷 부모가 사기를 치건, 살인을 했건, 그건 그 사람들 얘기고 마닷하고는 아무 상관없는 거잖아요? 무슨 연좌제도 아니고 부모 잘못을 자식이 고스란히 물려받아야 되나요? 레이튼 미스터 엄마가 마약조직 일원 전과자라고 해서 헐리웃에서 퇴출되어야한다는 미국 사람은 못봤는데, 우리는 도대체 뭐가 문제인 걸까요?"

ID 'saldana'

#82쿡

"사실이라면 돈 되는 짓은 다 하고 다닌 양반들 같네요. 저도 남편이 결혼 전 1억 사기를 당했지만 고소 비용 천만원 날리고 그 인간 중국으로 도피하는 바람에.. 잊은 척 살고 있는데. 남편은 아직도 사기에 '사'자만 나와도 힘들어 하고 말돌립니다. 삶의 의욕도 잃고 자살까지 생각할 정도로 정말 힘들어 했구요. 사기꾼들은 자기가 사기 쳐놓고 미안한 줄 몰라요. 그냥 재수없게 들켰다고 생각하죠. 사과하겠다고 기사 냈지만 여전히 곱게 보이지 않습니다."

ID '222'

#다음

"생기를 잃어버린 눈, 그리고 초췌한 모습은 또 다시 충격이었음. 사기 피해자분들 인생은 곤두박질 치는데 사기꾼은 몇년 안 되는 벌을 받는게 상식적으로 이해안 가. 이희진 이 놈도 몇 년 안 살더라. 돈 다 빼돌리고 작정한듯 법 앞에서 나와 솜 처벌받고 그 다음은 쭉쭉 피눈물로 만든 재산 쓰면서 떵떵거리고. 이게 사회 정의 구현한다는 사법부의 판단이라는 게."

ID'구름커피'

#다음

“우리나라에서 친인척 지인들한테 사기 당한 사람들이 참 많다는 걸! 우리집 역시 고모한테 당하고 빚 청산 끝날 때까지 어린시절 끔찍했는데 마닷 부모한테 당한 가족들 심정이 이해가 간다. 나같은 맘으로 자기 일이 아님에도 피해자들에게 안타깝고 가해자에 분노하는 거다.”

ID 'mam'

#뽐뿌

"부모가 죄가 있다고 해서 자식한테도 죄 있는 거 마냥 돌 던지는 거 물론 안 되죠. 근데 부모가 당한 사기 때문에 자식의 인생도 꼬인 건 생각 안 하고 '연좌제'랍시고 싸지르는 글들 보면 혈압이 뻗칩니다. 부모가 사기친 돈으로 해외에서 잘 커서는 한국 와서도 돈 잘 버는 꼴 저는 죽어도 못보겠습니다. 마이크로닷에게 법적인 책임은 없다 할지라도 최소한 방송계에선 추방되어야 마땅하다 보네요."

ID '하루밥벌이'


변은샘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