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명물' 자갈치시장이 7월 초 갈매기가 나는 모습을 형상화한 현대식 건물로 옮겨 가 거듭난다(2006년 5월). 사진 위는 철거하기 전 모습(2001년 11월). 부산=송봉근 기자
1946년 생긴 뒤 국내는 물론 해외에까지 유명해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자갈치시장이 60년 만에 현대식 건물을 지어 7월 초 새 보금자리로 옮긴다. 올 여름 휴가 때 부산을 찾는 관광객은 깔끔한 시설에서 싱싱한 회를 맛볼 수 있게 된다.
새 시장은 갈매기 세 마리가 날아가는 것을 형상화해 호주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를 연상시킨다. 28일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실내 장식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상인들은 공사가 시작된 뒤 2년 반 동안 시장 인근의 2층 임시 건물로 옮겨 장사를 계속해 왔다.
?종합 수산물 유통센터로 재탄생=새 시장은 지하 2층, 지상 7층에 연면적 7700평 규모로 공사비 362억원이 들어갔다. ▶횟집.건어물 판매점(지상 1, 2층)▶해양.수산전시실, 생선회 요리교육장(3, 4층)▶시푸드 레스토랑(5층)▶맥줏집.카페(6층)▶스카이라운지(7층) 등 종합 수산물 유통센터로 거듭난다.
또 신축 건물 바로 앞에는 길이 156m, 폭 13.5m, 700평 규모의 친수(親水) 공간이 만들어진다. 이곳엔 테마광장.산책로.벤치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관광객은 바닷가를 걸으면서 전망을 즐길 수 있다.
부산어패류처리조합 이상집 현대화 소장은 "옛 건물은 바다까지의 공간이 4~5m밖에 안 되는 데다 차량이 점령해 손님들이 바다에 가까이 가기 힘들었다"면서 "도로가 넓어지고 휴식공간이 조성되는 등 환경이 전보다 훨씬 좋아졌다"고 말했다.
부산시 경제정책과 이희범씨는 "신축 자갈치시장을 107층 규모의 제2롯데월드(2008년 완공), 남포동 부산국제영화제(PIFF)광장, 광복동 문화거리와 연계해 볼거리.먹거리를 갖춘 새 관광명소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광명소 재도약 기대=상인들은 새 건물이 완공되면 자갈치시장의 명성을 되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0년째 이곳에서 장사하고 있다는 문이자(65.여)씨는 "요즘은 경기가 부진해 하루 15만원 정도의 매상을 올리기에도 급급하다"면서 "그러나 시장이 들어서면 젊은 손님들이 몰려와 30만원 정도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특히 원화 환율 하락 등으로 뜸해진 일본인 관광객의 발길을 되돌리는데도 한몫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 관광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을 찾은 50여만 명의 일본인 관광객 중 60% 정도가 자갈치시장을 찾았다.
어패류처리조합 이 소장은 "가설 시장은 허름한 분위기 때문에 관광객을 많이 유치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으나 현대식 시장은 깔끔한 것을 좋아하는 일본인 관광객의 구미에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합은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는 등 새 자갈치시장을 활성화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부산=김관종 기자<istorkim@joongang.co.kr>
사진=송봉근 기자 <bks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