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수다] 초등논술방-흥부네, 비교우위 상품에 집중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흥부네가 따로따로 일을 한다. 흥부는 감자 6개와 조개 3마리, 흥부 아내는 감자 1개와 조개 2마리밖에 얻지 못한다.

모두 다 잘하는 흥부가 아내 몫까지 일을 하고 싶다. 하지만 몸은 하나다. 흥부네는 어떻게 일을 해야 무인도에서 살아남을 희망이 더 높아질까.

두 사람을 비교하면 흥부는 조개잡이보다 감자 캐기를 더 잘한다. 감자(6-1=5)는 5개 더 얻지만 조개(3-2=1)는 1개만 더 얻을 뿐이기 때문이다.

역으로 흥부 아내는 남편보다 감자는 5개 덜 얻지만 조개는 1개 덜 얻는다. 흥부 아내는 조개를 감자보다 더 손쉽게 얻는다. 결국 흥부는 감자에, 흥부 아내는 조개에 비교우위가 있다.

흥부네는 각자 비교우위가 있는 일만 하면 더 잘살 수 있다. 흥부는 감자 12개, 흥부 아내는 조개 4마리를 잡아 총 '16'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로따로 일을 했을 경우의 12개보다 4개가 더 많다.

나라끼리의 무역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는 정보통신기기, 반도체, 자동차가 주요 수출상품이고 연료, 기계류, 광물 등이 주요 수입상품이다.

우리나라는 천연자원이나 석유가 없다. 반면에 기술력과 인적자원이 좋다. 그래서 기술력과 고급두뇌가 뒷받침되는 산업이 주요 수출상품이고 거기에 바로 비교우위가 있다.

◆ 총평

'흥부 비교우위' 논리적 … 표현력 키우길

흥부는 아내보다 감자도, 조개도 다 잘 잡는다. 흥부 혼자 입장에서, 한나절 내내 감자만 캐기가 별 이문 없다. 흥부는 감자 캐기와 조개잡이 모두에서 아내보다 ‘절대 우위’에 있기 때문이다.

절대우위이론에 따르면, 흥부네는 각자 따로 일을 해 모두 12개를 얻는 데 만족한다. 하지만 흥부는 감자, 아내는 조개를 맡으면 모두 16개를 얻는 신기한 일이 벌어진다. 영국경제학자 리카도의 ‘비교우위론’이다.

나영 학생은 보기 글 <나> 로빈슨 크루소와 프라이데이의 예를 통해 이것을 명쾌하게 알아냈다. 프라이데이는 로빈슨 크루소보다 바나나도 물고기도 덜 얻는다. 하지만 물고기(10-6=4)는 4개를 덜 얻지만, 바나나(8-6=2)는 2개만 덜 얻는다. 로빈슨 크루소와 비교해, 프라이데이는 낚시보다 바나나 따기를 ‘비교적’ 더 잘해, 바나나에 비교우위가 있는 게다.

이번 논제의 자물쇠는 세 개로 조립됐다. ①초등6 수학(비례식) ②보기글<나> 로빈슨크루소비교우위를 도우미 삼아 보기글 <가> 흥부비교우위 찾기 ③비교우위로 대한민국 수출입도표를 분석하는 논리력 등이다.

대다수 학생들이 ‘답(열쇠)=흥부비교우위’는 잘 찾았다. 허나 ‘어떻게’ 열쇠(답)를 구했고 그걸로 또 ‘어떻게’ 자물쇠를 열었는지, 그 길(풀이과정)을 문자로 전달하는 표현력에서 편차가 났다.

나영 학생은 그 ‘뻔한’ 열쇠를 여차저차 ‘어떻게’ 구했는지 논리적으로 잘 썼다. 퇴고에 땀을 흘린 열매다. 다른 학생들도 되새기기 바란다. 글은 뱉고 마는 게 아니라, 다시 정성껏 되새김질(퇴고)해야 완벽하게 정련된 글로 소화된다.

노만수 학림논술연구소 연구원

*** 다음 주제는

중앙일보 joins.com의 논술카페 '우리들의 수다(cafe.joins.com/suda)' 초등논술방에 글을 올려 주세요. 매주 30명을 골라 학림논술연구소 연구원.강사들이 총평을 해 드립니다.

◆ 다음 주제=맹인(장애인) 심봉사는 태어나자마자 엄마 잃은 심청을 마을 아낙네에게 동냥젖 먹여 키우지요. 만약 젖먹이 심청이가 오늘날 우리 주변의 아이라면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지, 아니면 심봉사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600자±100)

*보기 글은 '우리들의 수다'의 '초등 주제글 보기' 게시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