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 점유율 0%대 쇼크 … 반격 나선 갤럭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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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6면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0%대로 떨어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작년 4분기 0.8% … 9위로 내려앉아 #판매망 정비, 빅스비 중국 버전 출시 #샤오미에 1위 내준 인도 시장에선 #가성비 높은 신모델로 탈환 시동

8일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중국 시장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0.8%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초 발표한 잠정치에서는 1.7%였지만 확정치에서 점유율이 더 떨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연간 중국 시장 점유율도 잠정치에서는 2.4%로 8위였지만, 확정치에서는 2.1%로 9위로 내려앉았다.

이는 프리미엄 제품군에서는 애플에, 중저가 제품군에서는 중국업체 사이에 껴 ‘샌드위치’가 된 결과다. 애플은 2016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지난해 4분기 두 자릿수 점유율(11.5%)을 회복했다. 구형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을 일부러 떨어뜨린 일명 ‘배터리 게이트’로 홍역을 앓았지만, 중국 프리미엄 소비층은 아이폰을 선택했다.

중국 브랜드는 이른바 ‘가성비(가격대비성능)’를 앞세워 성과를 냈다. 지난해 4분기 판매량 10위권에 든 브랜드는 5위 애플을 제외하면 모두 중국 업체다.

[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인도에서도 삼성전자는 분기별 시장 점유율에서 6년 만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중국의 샤오미는 지난해 4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26.2%로 23.9%를 기록한 삼성을 제치고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샤오미는 2017년 1분기만 해도 14.1%의 점유율로 28.6%였던 삼성전자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이후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지난 분기 결국 삼성전자를 제쳤다.

물론 전 세계 시장을 놓고 보면 지난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는 아직 삼성전자다. 하지만 두 시장에서의 부진은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중국은 한해 스마트폰이 4억5000만대 이상 팔리는 세계 최대 시장이다. 인도는 가장 빨리 성장하는 시장으로 지난해 미국을 추월해 전 세계 2위 시장으로 떠올랐다.

위기감을 느낀 삼성전자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갤럭시S 등에 탑재한 인공지능(AI) 비서 서비스 ‘빅스비’의 중국어 버전을 출시했다. 한국어·영어에 이은 세 번째 지원 언어다. 중국 법인 책임자를 교체하고 영업을 강화하기 위해 판매 조직도 새로 정비했다.

지난달에는 중국 광저우 하이신샤(海心沙)에서 중국 기업과 언론 관계자 약 2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갤럭시S9 시리즈 발표회를 열었다. 이 발표회에서 삼성전자는 “바이두·알리바바·모바이크 등 중국을 대표하는 정보기술(IT) 기업들과 협업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혁신 기술을 중국 소비자에 맞춰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광저우에 갤럭시의 주요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를 오픈하기도 했다.

인도에서는 저가폰 위주로 시장이 형성된 점을 고려해 인도 시장 특화폰인 ‘갤럭시온7’을 출시했다. 4GB 램에 64GB 내장메모리를 갖춘 모델은 14990루피(약 24만원), 3GB 램에 32GB 내장 메모리를 갖춘 모델은 12990루피(약 21만원)다. 온라인 유통 판매 채널도 강화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지난달 출시된 갤럭시S9가 중국·인도 시장에서도 반응이 괜찮은 만큼 1분기에는 다시 시장 점유율을 만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갤럭시S와 갤럭시노트로 공략하고, 신흥국 중심의 중저가폰 수요에 대해서는 갤럭시J·A 등에 더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는 ‘투트랙’ 방식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폴더블(접히는) 폰에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미래가 걸려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폴더블폰은 이르면 내년 초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 프로토타입(원형)이 공개될 전망이다.

유승호 한양대 산업융합학부 교수는 “스마트폰의 기능이 상향 평준화하면서 예전처럼 신제품이나 마케팅 전략만으로 판매를 늘리는 데 한계가 있다”며 “각 시장에 맞는 맞춤형 전략과 함께 폴더블폰 같은 하드웨어의 혁신이 함께 이뤄져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손해용 기자 sohn.yo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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