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에쏙] 초등생도 서술·논술형 평가 … 대비 어떻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초등학교도 사고력과 표현력을 높이기 위해 서술논술형 평가를 확대하고 있다. 사진은 기초학력진단평가를 치르는 초등학생 모습. [중앙포토]

서울에 이어 올해부터 부산지역 초등학교들도 서술.논술형 평가를 실시한다. 선택형 문제에만 익숙한 초등학생과 학부모들로서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걱정이 앞설 수밖에 없다. 서술.논술형 평가문항 개발에 관여하고 있는 전문가로부터 과목별 출제 유형과 대비법에 대한 조언을 들어본다.

서술.논술형 평가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적는 문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문제,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 문제, 결과를 상상하여 정리하는 문제 등 선택형 문제보다는 생각을 요구하는 문제들이 주로 출제된다.

◆ 국어=창의적 국어 사용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와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는 문제, 글의 특성을 이해하는 문제, 이어지는 내용을 상상하는 문제 등 다양하게 출제된다. 교과서에 제시되는 글의 특성을 잘 이해해야 한다. 교과서에 제시되는 글은 종류별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예시이기 때문이다. 글의 특성에 따라서 표현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음을 알고, 바른 문장 표현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학교 공부나 독서 등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하여 얻은 지식을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이 있어야 정확한 답을 할 수 있다. 글을 읽고 쓰는 활동에 친숙하도록 해야 한다. 책과 신문을 자주 읽고, 읽은 후에는 내용에 대해 여러 사람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 속의 문제를 생각해보고,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면서 해결방법을 친구들과 협의하거나 토의하는 활동도 필요하다.

정남식 부산시교육청 장학사

◆ 수학=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풀이하는 과정의 표현을 중심으로 출제된다. 기본적인 개념과 규칙의 이해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문제들이 나온다.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글로 표현된 문제를 표나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반대로 표현하는 활동이 도움이 된다.

문제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잘 정리해야 한다. 자신이 문제를 해결한 과정을 말로 표현하는 활동에서 시작하여 익숙해지면 글로 간단하게 써보고, 이어서 문제 해결 과정을 수학 용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 풀이과정에 있는 규칙을 생각해야 한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이러한 문제는 어떤 규칙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그 규칙을 적용하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어떤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 사회=자료가 갖고 있는 내용은 무엇이며, 그 자료를 통해서 추리할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들이 많이 출제된다. 여러 가지 자료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자료 속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와 그 내용들을 통해서 어떤 사실을 짐작할 수 있는가를 묻기 때문이다. 표나 그래프의 특징을 찾아 서로 비교하면서 글로 표현하는 활동을 충분하게 할 필요가 있다.

교과서에서 익힌 내용을 실생활과 관련지어 보아야 한다. 고장의 문화재나 유적을 체험하고 정보를 정리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다양한 사회 현상을 보고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보고 추리해보는 활동도 중요하다.

◆ 과학=자연현상에 대한 원리 이해 정도와 실험과정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그리고 실험과정을 통하여 예상하고 추리하는 능력과 실생활과 연계지어 생각하는 능력을 주로 평가한다.

사물이나 현상을 자세히 관찰하는 활동을 즐겨야 한다. 관찰력이 문제를 쉽게 해결하고 자연스럽게 서술하거나 논리적으로 글을 전개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실험의 과정이나 절차를 잘 이해해야 한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 장치는 타당한 방법인가, 다른 실험 방법은 없는가, 실험 결과의 원인은 무엇인가, 이런 현상은 다른 곳에서도 나타나지 않는가 등에 대해 생각하면서 실험 과정을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과학적 지식과 여러 가지 경험과의 연관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또한 과학 관련 도서를 읽고 과학적 사고 및 태도가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익히고 과학을 즐기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정남식 부산시교육청 장학사

◆ 초등학교 서술·논술형 평가문항 어떻게 출제되나

*** 국어

▶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

▶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는 문제

▶ 글의 특성을 이해하는 문제

▶ 이어지는 내용을 상상하는 문제

*** 수학

▶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풀이하는 과정의 표현을 중심으로 출제

▶ 기본 개념과 규칙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는 문제

▶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해결방법 찾는 능력 측정

*** 사회

▶ 자료의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측정하는 문제

▶ 자료를 통해 추리할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

▶ 여러가지 자료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 측정 문제

*** 과학

▶ 자연현상에 대한 원리 이해 정도와 실험과정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

▶ 실험과정을 통해 예상하고 추리하는 능력 측정

▶ 실생활과 연계지어 생각하는 능력 평가

자료:부산시교육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