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훈 하나로텔레콤 전무는 인터넷 사업자가 인터넷TV(IP TV) 사업에 나서도 방송영역을 침범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시간 방송은 하지 않고 VOD방식으로 운영하기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박 전무는 “케이블TV가 초고속인터넷 및 인터넷 전화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듯 초고속 인터넷 업체도 인터넷 TV 방송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초고속인터넷 사업자들은 IP TV 서비스를 올 하반기 중에 상용화 할 계획이다. 그러나 통신사업자는 방송 서비스를 할 수 없다는 규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IP TV등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관련 법령제정에 관한 의견은.
“융합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통신사업자의 방송시장 진출을 허용해야 한다. 해외 주요국가에서는 이미 IP TV 등 융합 서비스 관련 법령을 신규로 제정해 통신과 방송간 진입장벽을 제거한 상태다.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질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게 중요하다. IP TV 서비스는 국민경제에 기여하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인정받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통신 및 방송 사업자간 상호진입이 가능토록 제도 정비가 조속히 이뤄져야한다.”
-정통부와 방송위가 아직도 IP TV 관련 합의를 완전히 이루지 못한 상황인데 연내 상용화가 가능한가.
“하나로텔레콤이 서비스할 TV 포털 서비스는 온디맨드(On-demand) 방식의 콘텐츠 제공 방식이어서 법적인 문제는 없다. 또한 기술방식 관점에서는 KT가 이미 상용화한 ‘홈앤’ 서비스와 유사한 방식이기 때문에 상용서비스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TV 포털 사업성에 대한 전망과 목표 가입자는.
“디지털 TV 보급 확대 및 국내 콘텐츠 산업 활성화 등 제반 사업 환경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어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하나로텔레콤은 올 하반기에 약 20만~25만 가입자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당사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에 차별화된 경쟁력을 통해 가입자 리텐션(유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하나로텔레콤의 TV 포털 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고도화된 초고속인터넷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에 차별화된 신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가입자 기반을 확대하고자 한다. 특히 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는 데 좋은 기능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해외 움직임은 어떤가.
“미국·영국·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은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와 관련한 법령을 개정해 IP TV 서비스를 이미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셋톱박스 등 관련 산업의 육성과 고용창출, 방송·통신 서비스 향상 등의 효과를 내고 있다. 홍콩의 한 인터넷 사업자의 경우 IP TV 서비스 런칭 후 28개월 만에 해지율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등 관련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조인스닷컴 Joi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