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 아이돌 그룹 브랜드 평판 2위 BTS, 3위 Twice…1위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방탄소년단 공식 페이스북]

[사진 방탄소년단 공식 페이스북]

한국 아이돌그룹 중 국내 브랜드 파워가 가장 높은 그룹은 누구일까? 한국 아이돌그룹의 100대 브랜드 평판 결과가 나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2월 한 달 간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등을 측정해 평판지수를 분석했다.

1위 워너원 

[사진 워너원 공식 인스타그램]

[사진 워너원 공식 인스타그램]

워너원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만 8664 미디어지수 294만 7999 소통지수 448만 6809 커뮤니티지수 558만 98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7만 3320로 분석됐다. 지난 10월과 비교하면 3.15%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사진 방탄소년단 공식 페이스북페이지]

[사진 방탄소년단 공식 페이스북페이지]

방탄소년단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만 6216 미디어지수 326만 7272 소통지수 365만 4342 커뮤니티지수 388만 13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6만 915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과 비교해 10.25% 하락했다.

3위 트와이스

[사진 트와이스 공식 트위터]

[사진 트와이스 공식 트위터]

트와이스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만 7464 미디어지수 293만 5380 소통지수 128만 3116 커뮤니티지수 270만 75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2만 3553로 분석됐다. 지난 10월에 비하면 무려 48.02%나 상승했다.

4위 엑소 

그룹 엑소가 2017 SBS 가요대전 레드카펫 행사에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룹 엑소가 2017 SBS 가요대전 레드카펫 행사에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엑소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만 1872 미디어지수 287만 6397 소통지수 179만 9296 커뮤니티지수 270만 7933으로 브랜드평판지수 901만 549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과 비교하면 27.29 %나 상승했다.

5위 레드벨벳

[사진 SM엔터테인먼트]

[사진 SM엔터테인먼트]

레드벨벳의 브랜드 참여지수는 136만 7696 미디어지수 266만 1298 소통지수 118만 5014 커뮤니티지수 191만 30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2만 705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과 비교해 33.10% 상승했다.

그밖에도 30위 권 안에 든 아이돌그룹은 블랙핑크, 세븐틴, 비투비, 마마무, 갓세븐, 걸스데이, 에이핑크, 비스트, 슈퍼주니어, 러블리즈, 티아라, 여자친구, 에이프릴, 신화, 샤이니, EXID, JBJ, 인피니트, NCT, 드림캐쳐, 블락비, 동방신기, 빅뱅, 구구단, 몬스타엑스 등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 착안해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 발표하고 있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