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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클립] 별마당 도서관 ‘소통의 신세계’ 열다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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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9면

스타필드 코엑스몰에 개관 6개월 … 고객 1000만 명 돌파

서울 삼성동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 모습. 황금빛 크리스마스 트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별마당 도서관은 회원 카드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도서관 내부로 음식물을 들고 들어갈 수도 있다. [사진 신세계프라퍼티]

서울 삼성동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 모습. 황금빛 크리스마스 트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별마당 도서관은 회원 카드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도서관 내부로 음식물을 들고 들어갈 수도 있다. [사진 신세계프라퍼티]

도서관은 힘이 셌다. 지난 5월 신세계그룹이 서울 삼성동 스타필드 코엑스몰에 개관한 별마당 도서관 얘기다. 문화콘텐트가 도심 지역 상권을 살리고 있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는 “별마당 도서관 개관 후 반년 동안 스타필드 코엑스몰을 방문한 고객 수가 10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13m 높이 대형 서가에 장서 5만권 #회원카드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강연·공연 복합문화공간 발길 쇄도 #상인들 “손님 많아져 매출 확 늘어”

별마당 도서관은 총면적 2800㎡에 2개 층으로 구성됐다. 13m 높이 대형 서가 3개에 5만권에 달하는 서적을 보유하고 있다. 해외 잡지를 포함한 600여종의 최신잡지를 구비한 국내 최대 규모의 잡지 코너도 갖췄다. 책상과 의자를 배치해 독서는 물론 쉴 수 있는 문화체험 공간으로 만들었다.

별마당 도서관에 설치된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사진을 찍고 있는 가족들. [사진 신세계프라퍼티]

별마당 도서관에 설치된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사진을 찍고 있는 가족들. [사진 신세계프라퍼티]

별마당 도서관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회원 카드도 없다. 지난해 코엑스몰 운영사업자로 선정된 신세계프라퍼티 관계자는 “열린 공간을 만들면 코엑스몰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별마당 도서관을 중심에 놓고 방사형으로 상점을 배열했다. 코엑스몰 어느 곳에서나 도서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공간을 배치한 것이다. 도서관 내부로 음식물을 들고 들어가는 것도 가능하다.

별마당 도서관이 생긴 이후로 코엑스몰 입점 업체들의 매출도 늘고 있다. [사진 신세계프라퍼티]

별마당 도서관이 생긴 이후로 코엑스몰 입점 업체들의 매출도 늘고 있다. [사진 신세계프라퍼티]

독특한 공간 구성으로 상점 매출도 늘고 있다. 디저트 카페 빌리엔젤 코엑스점 정성현 매니저는 “별마당 도서관이 생긴 후로 매장을 찾는 손님이 많아졌다”며 “매출도 지난해 대비 50% 이상 늘었다”고 말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이마트24코엑스몰 1호점의 경우 도서관이 생긴 후 매출 신장률이 일반 이마트24 매장과 비교해 2배 이상 높았다”고 말했다.

코엑스몰 기둥 영상 광고 매출도 증가세다. [사진 신세계프라퍼티]

코엑스몰 기둥 영상 광고 매출도 증가세다. [사진 신세계프라퍼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도 별마당 도서관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선 별마당 도서관을 주제로 한 콘텐트가 하루 평균 300개 가까이 등록되고 있다. 관련 콘텐트는 이달 초 기준으로 5만건이 넘었다. 연말을 맞아 도서관 내부에 설치된 황금빛 트리가 인스타그램에서 인기를 끌며 셀카족들의 발길을 코엑스몰로 이끌고 있다.

도서관 공사에만 60억원이 투입됐고 한 달 책 구매비로 2000만원을 쓴다. [사진 신세계프라퍼티]

도서관 공사에만 60억원이 투입됐고 한 달 책 구매비로 2000만원을 쓴다. [사진 신세계프라퍼티]

별마당 도서관은 책을 넘어 강연과 공연이 진행되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변신하는 중이다. 고은 시인과 유홍준 교수 등이 이곳에서 강연했다. 장서량도 꾸준히 늘고 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한 달 책 구매비로 2000만원을 쓴다. 도서관 오픈에 맞춰 책 5만권을 구입했고, 지난 6개월 동안 3만권을 추가로 사들였다.

강기헌 기자 emck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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