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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 칼럼] 정부 서비스 혁신 위한 플랫폼 구축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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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9면

김일재 행정안전부·정부혁신조직실장

김일재 행정안전부·정부혁신조직실장

이사를 계획 중인 워킹맘 김 씨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김 씨는 이사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포털을 이용할 것이다. 이처럼 온·오프라인 상에서 많은 공급자와 이용자들을 끌어들여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비즈니스를 할 때 ‘플랫폼’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같은 플랫폼이 정부영역에도 있다면 얼마나 편리하고 좋을까? 지난 50년간 우리나라는 다양한 전자정부 서비스를 지속해서 발전시켜 왔다. 특히 온라인 민원 신청·처리 분야의 서비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전자정부서비스가 각 기관의 개별사이트 1만3000여개를 통해 제공되고 있어 국민에게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사를 하려는 김 씨는 검색포털을 통해 부동산 시세는 국토부의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아이를 위한 학교정보는 교육부의 학교 알리미 포털에서, 주소이전 서비스는 인터넷우체국 시스템에서 받을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이런 정보를 알기까지 여러 사이트를 검색해야 하고, 온라인 신청을 하려면 또 각각의 사이트에서 회원가입과 인증절차를 거쳐야 하니 이용자 입장에서 행정서비스를 받는 것이 복잡하고 불편한 것이 사실이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국민의 불편을 해결하고자 올 7월부터 ‘정부24’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정부24’는 정부부처,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정부서비스와 민원 사무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부서비스 통합포털이다. 흩어져 있는 정부사이트를 일일이 찾아다닐 필요 없이 한 곳에서 정부의 모든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고, 기관별 서비스의 유기적인 연결로 원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제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하는 정부나 자치단체, 공공기관들과 이를 이용하는 국민이 한자리에서 모일 수 있는 플랫폼이 만들어진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국민이 주인인 정부’를 첫 번째 국정과제로 삼고, 정부서비스 생산 및 전달체계의 효율성을 제고해 국민을 섬기는 행정으로 패러다임을 혁신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정부24’는 그 혁신을 위한 가장 소중하고도 중요한 첫걸음이다. ‘정부24’에서는 모바일 기기로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 및 민원신청을 대폭 늘려가는 중이고, 내년부터 음성검색, 챗봇을 활용한 고객 응대, 지문인증도 가능해진다. 한 가지 좋은 징조는 개통한 지 불과 5개월 만에 정부24의 회원이 3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는 점이다. 이사와 관련한 정보를 찾기 위해 여러 사이트를 검색하고 찾아다닐 필요 없이 ‘정부24’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이사 후에는 전입신고까지 모바일로 가능하니 정부서비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가 훨씬 높아질 것이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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