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리보는 오늘] 靑, 홍종학 임명 강행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위 재생(▶)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11월 21일 화요일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홍종학 임명 강행'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1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다. 조문규 기자

1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다. 조문규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불발됐죠. 청와대 재송부 시안인 어제 일입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입장차만 확인하고 채택하지 못한 겁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을 강행하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꾸준히 제기됐습니다. 오늘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홍 후보자 임명이 이뤄지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채 임명되는 다섯 번째 장관급 고위공직자가 됩니다.

▶더 읽기 5번째 '임명 강행' 앞둔 홍종학 후보자…文 대통령에 넘어간 '공'

AI 확진으로 순천만 출입이 통제됩니다

전남 순천만 습지. [중앙포토]

전남 순천만 습지. [중앙포토]

철새도래지로 유명한 전남 순천만이 오늘부터 폐쇄됩니다. 전날 순천만에서 채취한 야생 철새 분변에서 H5형 AI 바이러스가 확인됨에 따른 조치입니다. 이에 따라 오늘부터 순천만 급지 관광객 출입이 전면 금지됩니다. 또 반경 10km 내에 거점 소독시설이 설치돼 이동차량에 대한 방역이 강화됩니다. 고병원성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발견된 AI 대부분이 고병원성으로 방역당국은 확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더 읽기 ‘AI 확진’ 순천만 21일부터 전면 폐쇄…철새도래지 방역 '비상'

국민의당이 의총서 '통합' 논의를 이어갑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와 박지원 전 대표가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전라남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 기념촬영을 마친 뒤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와 박지원 전 대표가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전라남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 기념촬영을 마친 뒤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이 의원총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의총에서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의총을 앞둔 지난 일요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당원들에게 발송 문자메시지 형식의 공개서한을 발송해 "당의 외연을 넓혀가기 위한 연대와 통합이 필요하다"며 "연대와 통합을 통해 국민의당은 3당에서 2당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더 읽기 호남중진 ‘반 안철수 모임’ 출범 … 안 측 “지금은 못 물러나”

성주 기지에 또다시 주민 충돌이 예상됩니다

성주 사드 기지. 프리랜서 공정식

성주 사드 기지. 프리랜서 공정식

오늘 오전 경북 성주 사드 기지에 대규모 공사 차량과 장비가 반입됩니다. 부대 시설 공사를 위한 자재와 장비입니다. 트럭 50여 대 분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맞춰 반대 주민들도 시위를 준비 중입니다. 경우에 따라 몸싸움도 예상됩니다. 경찰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50~60개 중대를 동원, 사드 기지 입구인 소성리 마을회관 등에 경찰력을 배치할 계획입니다.

▶더 읽기 '사드보상책' 논의하러 성주 찾은 김부겸 장관…주민들 "실망"

오늘 출근길도 추워요

오늘도 여전히 영하권 추위가 찾아오겠습니다. 오늘 아침 서울은 영하 3도, 대관령의 경우 영하 9도까지 떨어지겠는데요. 낮에도 서울이 8도로 평년 기온을 밑돌아 여전히 쌀쌀하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습니다.

당내 '끝장토론' 앞둔 국민의당 의원들의 운세는 어떨까요.  

[중앙포토]

[중앙포토]

음력 10월 4일 중앙일보 오늘의 운세입니다. 먼저 62년생 호랑이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리더십 발휘하고 목적에 도달이라고 나왔습니다. 42년생 말띠 박지원 의원은 좋은 것이 좋은 것이라고 하네요. 53년 뱀띠 정동영 의원은 살갑게 다가오는 사람을 경계하라는 운세가 나왔습니다.

▶더 읽기 [오늘의 운세] 11월 21일

강경화 장관이 취임 후 처음 베이징을 방문합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내달 방중 준비 등을 위해 오늘 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중국 베이징을 방문합니다. 강 장관은 내일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회담을 갖습니다.

당·정·청이 지진 예산 증액을 논의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오전부터 고위 당·정·청 회의를 진행합니다. 포항 지진에 따른 후속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서입니다. 당·정·청은 내년도 예산 심사에서 지진 관련 예산의 증액이 필요하다고 보고 관련 부처에서 요청한 후속 대책과 예산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더 읽기 [단독] 민주당 “지진 관련 예산 418억 증액 검토”…21일 고위 당ㆍ정ㆍ청 회의 열어 종합대책 논의

포항시가 흥해체육관 장기거주 이재민을 선별합니다.

시는 주택 파손 정도 등이 심각한 주민에게 명찰을 배부하고 흥해체육관에서 지내도록 할 방침입니다. 지난 15일 지진 발생 후 피해주민 800여명의 긴급 대피소였던 흥해체육관에는 사생활 보호를 위한 2~3인용 텐트 250개가 설치됐습니다.

여성 일자리 박람회 ‘일뜰날’ 가평에서 만나요

여성을 위한 일자리 박람회가 경기도 가평에서 열립니다. 올해 9번째 열리는 ‘일뜰날’ 행사는 경력 단절여성은 물론,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을 위한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장 채용뿐 아니라 직업 적성 검사, 면접 메이크업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마련됐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