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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을 위한, 팬에 의한 축제가 되길… 코믹콘 개최한 손주범 대표

중앙일보

입력

이번 코믹콘 서울을 개최한 회사는 리드 엑시비션스 코리아. 전 세계 각 분야의 전시를 여는 리드 엑시비션스의 한국 지사다. 뉴욕 코믹콘을 비롯해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음악 박람회 미뎀 등 유명 산업 전시를 꾸려온 회사다. 3년 전 설립된 리드 엑시비션스 코리아의 손주범(44) 대표를 만나 코믹콘 서울을 만들기까지의 이야기를 들었다.

리드 코리아 손주범 대표

리드 코리아 손주범 대표

코믹콘 개최한 리드 엑시비션스 코리아 손주범 대표 #부스 참여 독려, 스타 배우 섭외 등 쉽지 않았지만 #팬들 위한 코믹콘 만들 수 있어 뿌듯해

올해 코믹콘 서울을 열게 된 계기는.

“국내에서 어떤 전시를 유치할지 고민하다 한국 대중문화의 전환점이 될 전시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뉴욕 코믹콘을 성공시킨 본사의 선례도 자극이 됐다. 국내에선 마블, DC 등 할리우드 수퍼 히어로 영화가 큰 인기를 끌었고, 일본 애니메이션 등 전통적으로 사랑받는 서브 컬처가 있다. 여기에 웹툰, 독립 애니메이션 등 한국의 대중문화까지 소화하면 산업적, 대중적으로 의미 있는 전시가 될 것 같았다.”

준비하며 가장 염두에 둔 점이라면.

-“1년 전 기획을 시작할 때부터 팬덤이 원하는 행사를 만드는 데 주력했다. ‘코믹콘 크레에이터스’라는 그룹을 만들어 만화·게임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팬을 초청했다. 각 분야의 비율을 어떻게 둘지, 팬이 바라는 콘텐트와 이벤트가 무엇인지 등을 물어보며 구체적인 전시 구상을 짰다.”=

가장 어려웠던 점은.

“영화사·게임회사·출판사 등 회사마다 접촉해 부스 유치를 독려하는 게 쉽지 않았다. 코믹콘에 대해 다 알면서도 ‘우리가 참여해도 되는 곳일까’ 하는 의구심을 가진 것 같더라. 사실 한국은 코믹콘뿐 아니라 전시나 박람회 문화에 대한 인식이 외국과 다르다. 외국에선 기업이 박람회를 홍보 수단 혹은 새 바이어를 만날 기회로 여겨 꽤 적극적인데 한국은 그 정도는 아니다.”

참여 회사 수와 관람객 수가 예상보다 많다는 반응이 있더라.

“기획 단계의 아이디어가 잘 실현된 것 같아 다행이다. 관람객 30% 정도가 외국인이길 바랐는데, 그보다 더 왔다. 세계 여러 코믹콘을 가보면, 코믹콘이 열리는 동안 도시 전체가 축제 분위기다. 코스튬 플레이어와 팬 뿐아니라 일반 대중도 함께 즐기는 시간인 것이다. 이를 위해 외국인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많이 했다. 국가의 경계를 허물어 타인의 시선에 구애 받지 않고 함께 즐겼으면 했다.”

할리우드 스타 배우 매즈 미켈슨, 스티븐 연을 초청했다. 섭외 과정은 어땠나.

“쉽지 않더라. 일단 팬이 가장 원하는 스타를 초청하려 했다. 하지만 시간과 거리의 문제, 스타의 일정 등 여러 조건을 맞춰야 했다. 다행히 본사가 가진 인적 네트워크가 큰 도움이 됐다. 매즈 미켈슨의 첫 내한에 많은 분이 좋아해주셔서 뿌듯했다. 코믹콘 서울이 국내 스타 뿐아니라 많은 해외 스타를 만나는 축제로 성장하길 바란다.”

다음 코믹콘 서울의 목표라면.

“이번 전시의 큰 수확은 대중문화 여러 분야의 협업을 이끌어냈다는 점이다. 레스토랑과 피규어 회사가 함께한 전시장 내 식당 마블러스가 대표적이다. 창의적인 협업과 홍보가 가능한 플랫폼이 되는 것, 관람객이 축제를 이끌고 갈 수 있는 장이 되는 것. 내년엔 올해 쌓은 데이터와 노하우를 가지고 두 가지 목표에 한발 더 다가가고 싶다.”

김나현 기자 respiro@joongang.co.kr 사진=정경애(STUDIO 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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