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대통령 "민주당, 송영무·조대엽 임명 연기 요청 수용"

중앙일보

입력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정상화를 위해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며칠 미뤄달라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11일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늘 우원식 원내대표가 하루라도 빨리 내각 인선을 완료해 국정에 충실하자는 청와대 입장은 충분히 이해하나 국회에서의 추경 처리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마지막 노력을 다할 수 있게 대통령께 며칠간의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며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당의 간곡한 요청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박 대변인은 "이 기간에 문재인 정부 출범 두 달이 넘도록 정부 구성이 완료되지 못한 상황을 야당에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민생에 시급한 추경과 새로운 정부 구성을 위해 필요한 정부조직법 등 현안에 대해 야당의 협조를 다시 한번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앞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하루라도 빨리 내각 인선을 마무리하자는 청와대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국회에서 추경처리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마지막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대통령께 며칠간 시간을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국회에서보다 강한 책임감과 권한을 갖고 난국을 주도적으로 타개해 나갈 수 있도록 힘을 보태주시면 좋겠다"며 "장관 임명으로 추경이 포기되는 일을 끝까지 막고 싶다. 우리로선 최후 순간까지 최선의 노력으로 야당을 설득해 보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