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현대상선 초대형유조선 10척 건조한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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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왼쪽)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가 초대형 유조선 신조 발주를 위한 건조계약 의향서(LOI)에 서명했다. [사진 현대상선]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왼쪽)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가 초대형 유조선 신조 발주를 위한 건조계약 의향서(LOI)에 서명했다. [사진 현대상선]

현대상선이 발주한 초대형유조선(VLCC·Very Large Crude-oil Carrier)을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했다. 현대상선은 7일 대우조선해양과 VLCC 발주를 위한 건조의향서(LOI·Letter of Intent)를 체결했다.
현대상선은 우선 30만t급 이상 유조선 5척을 발주한다. 또 향후 최대 5척을 추가 발주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됐다. 본계약은 7월 말까지 체결할 예정이다.
LOI는 양해각서(MOU)와 달리 법적 구속력이 있다. 본계약에 앞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포괄적인 내용을 협의하는 단계다. 심각한 상황 변화가 없으면, 본계약 체결 전 협상이 무산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사실상 가격 협상만 남았다”며 “선박에 들어갈 옵션 사양을 고려해 가격 차를 좁히는 일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라크슨에 따르면, 3월 말 VLCC 척당 시장가격은 8000만 달러(908억8000만원)다. 현대상선 선박 10척을 모두 건조한다면 전체 규모가 9000억원대에 달할 수 있는 대형 계약이다.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왼쪽)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가 초대형 유조선 신조 발주를 위한 건조계약 의향서(LOI)에 서명을 마치고 악수 하고 있다. [현대상선]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왼쪽)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가 초대형 유조선 신조 발주를 위한 건조계약 의향서(LOI)에 서명을 마치고 악수 하고 있다. [현대상선]

대우조선해양을 살리기 위해 간접적으로 정부가 혈세를 쏟아부었다는 비판도 나온다. 현대상선이 발주한 VLCC 재원은 정부가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의 목적으로 조성한 2조6000억원 규모의 ‘선박 신조 프로그램’이다. 선박 신조 프로그램은 해운사가 배를 새로 건조할 때 정부가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다.

입찰에 참여한 조선 3사(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중 대우조선해양 수주 환경이 가장 열악하다는 점도 거론된다. 대우조선해양은 21일 4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회사채를 막지 못하면 조건부 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ㆍ사전회생계획안제도)에 돌입할 수 있다.
이에 대해 현대상선은 신조검토협의체가 공정한 평가 기준에 따라 공개 경쟁입찰을 했다는 입장이다. 현대상선은 “^프로젝트 이행능력 ^기술 역량 ^가격 ^운영비용 경쟁요소 등 4가지 기준을 평가한 결과 대우조선해양이 1등이었다”며 “우리도 어려운 상황이어서 대우조선해양을 돕겠다는 이유만으로 선박을 주문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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