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인질환|소식에 식물성기름등 골고루 섭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세계적으로 노인의 수명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1백15세이상 1백20세까지 천수를 누리는 사람들의 얘기가 심심치 않게 나온다. 인류의 평균수명에 관한 대략적인 통계는 4천년전 18세, 2천년전 22세, 1백년전 34세, 20세기초반 50세 내외, 최근 남자 71.9세(스웨덴), 여자 76.5세 (네덜란드)로 알려지고 있다.
인간은 생존하는한 먹으며 산다. 아니 먹지 않으면 살지 못하기 때문에 식사내용이 되는 식품과 조리법이 꾸준하게 발전·변천되어 왔다.
영양학자들은 쥐실험등을 통해 성장기의 과식·소식 또는 지방의 섭취량등에 있어서 소식했을때, 식물성 기름을 좀더 섭취할때 장수했다고 보고하고있다. 결국 인류는 식사의 종류· 양·조리·먹는 방법 (기호도식습관) 등에 따라 수명에 크게 영향이 있음을 입증했고, 최근에는 성인병과 식사는 절대적인 관계가 있다는데 까지 이르렀다. 그래서 여기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식사가 연구 검토된다.
노화는 인생 후반기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고 성장과 노화현상이 동시에 진전된다.
따라서 성장기와 젊었을 때의 생동감있는 생활과 심적 여유는 보다더 효과적인 식생활을 뒷받침하여 노쇠를 예방하고 장수할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준다. 우리는 주변에서 어떤 특정지역의 사람들이 집단으로 장수한다는 보고를 듣게 되는데, 이들이 사는 생활법·환경·음식에 어딘가 특성이 있다고 생각하게된다. 이런 예를 보아도 성장기나 젊었을 때의 바르지 못한 식생활이 후일에 신체적 결함이나 질병을 초래하므로 이 점을 충분히 기억하며 살아가야 할 것이다.
노인들의 일반적인 생리적 특징은 신체 모든 장기의 위축인데 세분하면 ①위산·위액·소화효소의 감소 (철분흡수저하->빈혈초래).
②내분비(호르몬)및 타액감소, 혈당의 정상치 유지곤란, 신진대사감퇴, 소화력감퇴.
③수분의 저하.
④치아의 손실과 질환 (의치·식욕부진).
⑤간기능 저하 (담즙생산부족으로 지방소화력 감퇴).
⑥비만으로 퇴행성 질환이 일어나기 쉽고 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지진다.
⑦신장기능 저하.
⑧혈관의 변화 (동맥경화증·고혈압·협심증).
⑨장근육의 약화로 대사기능저하.
⑩노인들의 정신적 장해, 사회적·경제적 지위 쇠퇴로 외롭기 쉽고 소외감을 갖는다 (생명의 단축).
또 간경화증 말기나 요독증(신장염의 악화)때 신경적 쇼크가 생기기 쉬운데 이럴때 주위에서는 노망이라고 잘못 판단하기 쉽다.
◇노쇠병
피로감·두통·식욕부진·소화장애·현기증·우울증·불면증·변비·귀울림·야뇨·객담·요통·관절통·골다공증(골조송증)·근육통(여성)·천식(남성)·흉부압박감·양성전립선비대(남성)·언어장애·저작장해(씹는것)·노안·신경과민등의 증세를 들수 있다.
◇노쇠 및 노쇠병의 예방
①즐겁고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생동감있게 살것).
②정신적으로 근심·노여움·불안·공포를 제거하도록 한다.
③무리가 가지않는 한도에서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생체조절작용을 원활하게 유지한다(사용하지 않으면 녹슬고, 무리하면 파괴된다).
여기서 생체조절작용이란 항상성, 즉 외부환경변동에 대항하여 세포의 내부환경을 거의 일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④활동할때 골절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약물중독이 되지 않게 주의한다(허리·어깨관절이 아프다고 코티손종류의 약을 많이 쓰면 부종을 일으킨다).
⑥발 위생에 주의한다.
상처가 나지않게 주의. 신경이 예민하지 않아서 통증을 쉽사리 느끼지 않기 때문에 악화하기 쉽다. 혈액순환이 나빠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다. 신을 넉넉하게 신고, 청결에 주의한다.
⑦예방접종을 잘 해야한다.
⑧정기적인 암검진을 받는다.
⑨빈혈이 있을 경우 철분만 보충하지 말고 복합비타민·복합무기질을 복용하여야 한다(철분의 공급원=쇠간·난황).
⑩겨울에는 일광욕을 잘해서 비타민D를 보충한다 (골다공증예방 및 칼슘흡수증진).
⑪끼니를 거르는 일이 절대 없도록한다.

<식사는 이렇게>
①체중의 증가는 각종 질환을 유발시키므로 과식은 피한다.
②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한다.
③동물성 덩어리지방은 피하고 식물성 기름을 섭취한다(콩기름·들기름·참기름·해바라기기름등).
④비타민·무기질의 보충과 변비방지를 위해 우유·신선한 채소·과일·해초류를 섭취한다.
⑤수분을 충분히 공급한다(단심부전등으로 부종이 있을 때는 수분을 제한한다).
⑥짠 음식을 피한다.
⑦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적절한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우유·뼈째먹는생선·콩등)을 매일 섭취한다.
⑧치아상태의 약화를 염두에 두고 음식을 되도록 갈거나 다져서 부드럽게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