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기지만 보내고 공항은 대구에 그대로 두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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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1면

대구시 동구 검사동에 있는 대구공항은 공군기지(K-2)와 같이 쓰는 민·군 겸용 공항(면적 6.71㎢)이다. 지난해 하반기 국방부는 2023년까지 공항 부지 면적을 배 이상(15.3㎢) 키워 새로운 장소로 이전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새해 대구공항·공군기지(이하 통합 대구공항) 이전 문제로 대구·경북이 연일 시끄럽다. 이전 후보지를 정하는 문제에 더해 공군기지만 보내고 민간 공항은 그대로 두자는 ‘존치론’이 등장하면서다. 이를 두고 시장과 구청장 등 대구 민심은 찬반으로 갈려 갑론을박 중이다.

수성구청장 존치론 제기 찬반 논란
권영진 시장은 통합이전 필요 강조
후보지 민심도 혼란 … “토론회 필요”

존치론은 지난 10일 이진훈 대구 수성구청장이 처음 공식화했다. 이 구청장은 입장 발표문을 통해 “지난해 6월 영남권 신공항 유치 무산 후 박근혜 대통령이 내놓은 통합 대구공항 이전 방안이 급속도로 추진되고 있다”며 “대구 명운이 달린 공항 문제를 단기간 졸속 처리해서 안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항은 도시의 핵심 경쟁력이다. 공군기지만 이전하는 방안이 가능한 것 아니냐. 주민투표를 통해 시민들의 뜻을 알아봐야 한다”며 존치론을 폈다. 국방부를 지원하는 대구시의 공항 이전 행보를 ‘나쁜 행정’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지난 12일엔 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 등 일부 시민단체가 존치론에 힘을 실었다. 시민대토론회를 열어 “통합 대구공항 이전보다는 공군기지 이전을 통해 민간 공항을 존치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그러자 통합 대구공항 이전에 적극적인 권영진 대구시장이 존치론 진화에 나섰다. 대구 8개 구·군을 돌며 ‘토크 콘서트’를 여는 이례적인 방법으로다. 지난 17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일정으로 진행 중인 토크서트의 핵심 주제는 통합 대구공항 이전. 권 시장은 이를 통해 공항 이전의 필요성을 시민들에게 적극 알리고 있다. 이런 주장이다.

①전투기 소음을 유발하는 군사공항만 이전하면 어느 지역이 공항을 받아들이겠느냐. ②이번 기회를 놓치면 도심 내 공군기지 이전은 영원히 불가능할 수 있다. ③공항을 존치할 경우 주민 소음피해는 해결할 수 없다. ④고도제한에 따른 도시발전도 기대할 수 없다.

영남대 김태일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존치론을 꺼내 놓고 찬반을 펴는 양측이 대안을 찾는 토론을 해야 한다. 정치적 이해관계보다 공동체 발전을 위한 논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전 후보지를 정하는 문제도 여전히 난항이다. 경북 군위군 등 이전 후보지 5곳 모두 민심이 찬반으로 갈려있어서다. 삭발식 등 공항을 받지 않겠다는 일부 지역 주민들의 반대 집회까지 수시로 열리고 있다. 국방부는 설 이후 최종 이전 후보지를 결정한다.

김윤호 기자 youknow@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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