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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 노선 과반이 기존안 지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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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0면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노선에 대한 재검토위원회 전문위들이 제출한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정부의 기존 노선에 대한 지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국무총리실이 5일 밝혔다.

그러나 시민.종교단체 측은 정부 측 발표를 반박하며 대안노선 필요성을 굽히지 않고 있어 최종 노선 선정까지 어려움이 예상된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재검토위원회가 기존 노선과 대안 노선 두 개에 대한 보고서를 공식 제출했다"며 "보고서 분석 결과 12명의 전문위원 중 7명이 정부의 기존 노선을 지지했다"고 밝혔다.

정부 측이 선정한 전문위원 6명 전원이 기존 노선을 지지했고 시민종교대책위원회 측이 선정한 6명 가운데 1명은 기존 노선을, 1명은 대안 노선1을 각각 지지했다. 또 시민종교위 측 4명의 전문위원은 제3의 노선인 대구~부산 간 직선 노선을 제안했다는 것이다.

정부의 기존 노선은 언양~천성산터널~금정산터널~하마정~부산역 노선이고, 대안 노선1은 언양~양산~호포~만덕~양정~부산역 노선, 대안 노선2는 언양~양산~호포~경부선을 이용해 부산역으로 진입하는 노선이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전문위원들은 기존 노선이 건설비나 운행 소요시간 등 경제성에서 유리하고 소음이나 진동 발생량이 가장 적은 것으로 보고했다"며 "환경면에서도 공사 면적이 가장 적어 유리하다는 의견을 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시민종교위 측 김달수 사무국장은 "전문위원 중 7명이 대안 노선의 필요성을 인정했고 4명만이 기존 노선을 지지했다"며 "정부가 전문위원들의 의견을 자기 입맛에 따라 해석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재검토위 활동 결과 대안 노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며 "정부가 기존 노선을 최종 노선으로 확정할 경우 전면적인 반대 투쟁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장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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