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 ??줄인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시내버스 등 매연을 많이 내뿜는 대형 디젤차량에 간단히 부착, 매연배출을 최고 65%까지 줄일 수 있는 장치가 국립환경연구원 조강래연구관 (대기연구부자동차공해연구실) 팀에 의해 개발됐다.
「디젤엔진용LPG분사장치」라는 이름의 이 장치는 기존 디젤엔진 실린더에 부착하는 것으로 매연이 다량 발생하기 쉬운 상황에서만 자동 작동케 한 것이다.
액셀러레이터에 부착된 감지장치는 운전자가 일정한 힘 이상으로 페달을 밟을때(언덕을 오를 때 등)자동적으로 디젤의 연료공급을 70%로 줄이고, 그 대신 LPG분사장치를 열어 엔진실린더 안에 LPG 30%를 공급, 연소시켜 매연을 줄인다.
매연은 아항산 가스등의 다른 대기오염 물질에 비해 발암성이 있는 등 문제가 돼 왔지만 그동안 휘발유차와는 달리 매연을 다량 내뿜는 경유차량의 개선방안은 별로 없었다.
85년 기준으로 전국의 버스가 하루에 내뿜는 매연은 27·7t(서울7t), 트럭의 매연 배출량은 28·8t (서울5t)으로 이 장치로 평균 50%의 매연배출을 줄이면 하루28t, 1년이면 1만t의 매연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소형 LPG탱크와 기화기 등을 부착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긴 하지만 10만∼20만원 정도의 추가비용으로 매연을 크게 감소시키는 이장치는 금년 말까지 시제품이 제작된다.

<과학관 상설전시장 매일4회 영화상영>
국립과학관은 올해 청소년들의 과학교육을 돕기 위해 상설전시장을 운영하고 매일 4회의 과학영화를 상영하는 등 각종 행사를 벌이기로 했다.

<2월학술행사 안내>
(??회원단체)
◇6일 ▲한국식물보호학회∥정기총회 및 학술발표회(서울大) ▲공기조화냉동공학회∥특별회원초청간담회(플라자호텔)
◇6∼7일 ▲대한공업교육학회∥학회간 공동학술발표회(한국교육개발원)
◇12일 ▲한국정보과학회∥동계데이터베이스학술세미나 (?국대) ▲한국목재공학회∥총회및 학술발표회 (임업시험장)
◇12∼14일 ▲한국화공학회∥산·학·연 촉매개발 협동방안에 관한 워크숍 (서귀포 KAL호텔) ▲대한 화학회∥총회 및 학술발표회 (고려대)
◇13일 ▲한국 임학회∥총회 및 학술발표회(서울대) ▲한국농업기계학회∥학술발표회(서울대)
◇14일 ▲한국원예학회∥총회 및 학술발표회(성대)
◇20∼21일 ▲한국잠사학회∥총회 및 학술발표회(동아대)
◇21일 ▲한국작물학회∥학술발표회 (서울대)
◇27∼28일 ▲한국농업교육학회=농촌 청소년 교육에 관한 세미나 (서울프레스센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