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산수화「소상팔경도」의 원류는 독자적으로 많이 변형된 한국 산수화의 「소상팔경도」인 것으로 밝혀졌다.
소상팔경은 원래 중국 호남성 동정호 남폭 소수와 상수가 합류하는 주변의 절경을 8가지 주제로 나누어 그린 유명한 중국 산수화의 화제로 고려 명종(1170∼1197) 연대 한반도에 전래, 가장 즐겨 그려온 한국 산수화 화제 중의 하나다.
제44회 한국미술사학회 월례발표회(29일 상오10시30분·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의 발표자로 나설 김정교 교수(경희대)는 미리 제출한 논문에서 일본유학 중 일본내의「소상팔경도」유품들을 조사한 결과 그 원류가 중국의 것이 아니고 조선조시대의 한국「소상팔경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북송 가우8년(1063)에 문인화가 송적이 소상을 방문, 중국 산수화 화제로 정립시킨 「소상팔경도」는 실경산수화로 알려진 고려 「송도팔경도」에서 「연사만종」→심승, 「소상야우」→연우, 「강천모설」→풍설, 「산시청남」→청운, 「동정추월」→추만, 「환포귀범」→월정 등으로 변형되면서 한국 산수화의 중요화제인 송객·우벽·폭포·곡령춘청·설음 등을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중국 소상팔경은 고려 말 권근(1352∼1409)의 『양촌집』에 수록된 『신도팔경』에서부터는 한국의 독자적 「명승팔경도」로 변형됐다.
중국의 소상팔경은 이 같이 계절적 감각·팔경요소·명경을 결합, 변형시키면서 한국적 팔경도로 정착했고 조선조시대 일본에 전해졌다는 게 김 교수의 결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