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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인수냐 간접인수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홍콩=박병석 특파원】지난3일 중공으로 망명한 자유중국 중화항공소속 수송기처리 협상의 쟁점은 직접인수냐 간접인수냐 하는 것이 핵심이다.
두 차례 협상을 통해 양측은 사실상 기체 및 화물과 2명의 승무원(기·화·인) 의 송환에는 의견을 모았으나「광주에서 중화항공 측의 직접인수」를 요구하는 중공과 「광주에서 제3자를 통한 간접인수 혹은 홍콩인수」라는 자유중국의 입장이 팽팽한 대림을 계속하고 있다.
따라서 쟁점은 광주에서의「직접인수」냐, CPA(국 태 항공·영국계)를 통한 「간접인수」냐에 있다.
언뜻 보면 지극히 간단한 인수방법상의 이견처럼 보이지만 여기에는 중공의 속셈과 자유중국의 고뇌가 얽혀 있다.
중공은 국제 정세 등 모든 여건으로 보아 자유중국과의 접촉은 모든 면에서 유리하다고 판단, 81년 자유중국에 삼 통을 요구한 이래 강력하게 직접대화를 요구해왔다.
반면 자유중국으로서는 이러한 중공의 전략에 말려들지 않으려 노력하고 양측의 접촉에서 정치성을 배제하려 노력하고있다.
이 같은 배경은 중공과 자유중국간 실세의 차로도 금방 알 수 있다. 중공은 비록 국민들의 생활수준이나 경제발전 면에서는 자유중국에 뒤지고있으나 국토면적·인구 및 국제적 지위에서 월등한 우세를 보이고있다.
국토면적은 2백70대1, 인구는 55대1, 외교수립 국가수도 5대1로 중공이 자유중국을 앞서고 있는 것이다.
특히 통신과 교통을 허락할 경우10억이 넘는 중공인구를 1천8백 여만 명의 대만은 당해낼 재간이 없다.
국내외 여론에도 불구하고 자유중국이 삼부정책을 고수할 수밖에 없는 고뇌가 여기에 있다.
그러나 중공과 자유중국은 인적·물적 왕래를 계속해 오고있다.
홍콩 매스컴의 보도에 따르면 작년1년 동안 약6천명의 대만거주 이산가족들이 홍콩이나 싱가포르를 통해 중공을 방문했으며 홍콩 등을 통한 왕복무역고도 10억 달러를 넘고 있다.
중공의 대 자유중국 통일공세는 81년 당시 전인대상무위구장(국회의장 격)이 발표한 9개평화 방안(구점 화평 방안)으로부터 본격화됐다.
이 9개 평화 방안은 대만을 고도의 자치권을 갖는 특별 행정구로 하고 자체의 군대보유는 물론 현행사회·경제제도의 유지까지 허락한다고 선언하고있다.
한편 중공의 최고실력자 등소평은 84년에 대만에 자본주의 제도를 인정하는 홍콩방식의 「일국이제도」방안을 제시, 자유중국은 여전히 수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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