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health&leisure] 해발 2000m 농장서 산 약초 먹고 자란 러시아산 녹용만 사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기사 이미지

편강한방연구소에서 ‘구전녹용 금지옥엽’을 출시했다. 녹용과 아홉 가지 재료에 맛을 보완하기 위해 생강과 대추, 아카시아 꿀을 포함했다. [사진 편강한의원]

최근 녹용 소비 시장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브랜드에서 녹용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편강한의원 '구전녹용'

이 가운데 편강한방연구소가 편강한의원과 공동 개발해 출시한 ‘구전녹용’ 제품의 인기가 꾸준하게 높아지고 있다. 인기의 비결은 43년 전통과 ‘우수한 재료가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편강한의원의 오랜 신념에서 비롯됐다는 평가다.

구전녹용은 녹용 제품의 품질을 위해 ‘최상의 재료’만을 고집했다. 주재료인 녹용은 국내에 수입되는 녹용 중 고가에 판매되는 러시아산 녹용만을 사용한다. 그 중에서도 품질이 우수하다고 알려진 아바이스크산 녹용만을 전량 사용한다.

러시아 아바이스크산 녹용의 품질이 우수한 이유는 아바이스크 지역의 환경적인 특성과 오랜 전통을 기반으로 한 전문성에 있다. 사슴은 따뜻한 지역보다는 추운 지역을 좋아하는데 러시아 아바이스크 농장은 해발 2000m에 위치하고 있으며 겨울은 영하 30도의 추운 날씨다.

방목 형태로 키우기 때문에 산속의 약초를 먹으며 자란다. 사슴이 좋아하는 먹이로는 ‘산작약’이 있다. 산작약은 우리나라에서는 멸종위기 식물로 지정되어 있는 귀한 약초다.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몸에 좋은 약초를 주식으로 먹으며 자라나는 사슴은 스트레스 없이 건강하게 사육한다. 이러한 사슴의 건강한 체력과 생명력이 사슴의 뿔에 담기게 되는 것이다.

녹용 절취 후 가공하는 단계에서도 오랜 전통과 전문성을 인정받은 아바이스크 농장의 노하우를 토대로 진행된다. 아무리 좋은 녹용이라고 해도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서 제품의 품질이 좌우되기 때문에 가공 과정에서도 오랜 시간 축적된 기술력이 중요하다.

편강한방연구소의 자체 회분시험결과를 보면 러시아 녹용, 뉴질랜드 녹용, 중국 녹용 보다 러시아 아바이스크 녹용의 회분율이 가장 낮게 나왔다. 녹용은 회분율이 낮을수록 양질의 녹용으로 분류되고 있다. 편강한방연구소 측은 “회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난 러시아 아바이스크산 녹용은 석회화가 덜 진행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연구를 통해 구전녹용과 자사 제품에 들어가는 러시아 아바이스크산 녹용의 품질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산작약 등 약초 먹고 자란 방목사슴
분골과 팁까지 포함해 품질 뛰어나

홍삼·숙지황 등 9가지 국내산 담아
꿀 첨가한 저 연령층용 제품도 출시

구전녹용은 상대부위 뿐 아니라 상대에서도 가장 윗부분인 분골과 팁 부위까지 포함한다. 녹용은 상대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본다. 이 중에서도 가장 윗부분인 분골과 팁은 사슴의 성장점까지 몰려있어 영양분이 농축되어 있는 부위로 녹용 한 개에서 10% 정도밖에 생산되지 않아 희소가치가 높은 고가 부위다. 구전녹용은 제품의 가격이 높아지는 것을 감안하면서까지 분골과 팁 부위까지 포함시켰다.

구전녹용은 녹용과 함께 예로부터 몸에 좋다고 알려진 홍삼·숙지황·당귀·천궁·작약·삽주·복령·감초·황기 등 9가지 재료를 넣었다. 편강한방연구소 관계자는 “녹용은 단독으로 달일 때보다 다른 재료와 함께 달일 때 상생작용을 얻을 수 있다”며 “녹용과 함께 달이는 재료는 몸에 좋은 재료들 중 엄선했으며 모두 국내산만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편강한방연구소에서 신제품인 저 연령층용 ‘구전녹용 금지옥엽’을 지난 22일 출시했다. 기존 구전녹용 제품도 저 연령층이 섭취할 수 있지만, 깊고 진한 맛이 아이들에게는 부담스럽다는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해 저 연령층용 제품을 개발했다. 구전녹용은 녹용과 9가지 재료에 녹용 특유의 떨떠름한 맛을 보완하기 위해 생강과 대추, 아카시아 꿀을 포함했다.

편강한방연구소 측은 “건강한 맛을 원하는 고 연령층에서는 선호도가 좋았지만 어린 연령층이 섭취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었다”며 “금지옥엽은 이러한 부분을 보완해서 출시하게 됐다”고 전했다.

편강한방연구소 측은 “금지옥엽은 귀한 내 아이에게 좋은 것만 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으로 제품을 개발했으며, 제품에 포함된 녹용과 9가지 재료는 구전녹용과 동일한 최고의 재료만을 사용했다”며 “특이 체질이나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에는 성분을 꼭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현재 구전녹용과 구전녹용 금지옥엽은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문의 pkmall.co.kr, 02-3447-7777.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