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불로 가능한 올림픽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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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88서울올림픽 대미국TV중계권 협상 결과를 보며 우선 올림픽행사계획을 다시손질해야 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
중계권료가 이중구조계약방식으로 3억달러 내지 5억달러로 돼었어 액수가 확정되지 않고 유동적이다. 최악의 경우 중계권료가 3억달러에 그칠수도 있고, 중계를 독점한 NBC의 광고수입이 다행히 9억달러에 이르면 최고계약액수를 받을수 있는 것이다. 그동안 세계경기의 추이가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반드시 낙관만 할수 있는 형편은 아니다.
더군다나 역대 올림픽의 미국지역 TV중계권료인상률이 2백∼3백%를 웃돌아온 관례에 비해 이번 우리의 경우는 84LA올림픽 경우보다 겨우 30%를 상회하고 최고 1백20%정도 늘어나게 돼있다.
중계료협상을 끝낸 우리대표들이 인터뷰에서 『만족할만한 결과』라고말하는 근거는 얼른 납득이 되지 않는다.
이제 다 끝나버린 결과를 놓고 이러콩 저러쿵 얘기하는 것은 공연한 감정낭비일 뿐이다.
앞으로 우리가 이러한 여건아래서 어떻게 큰 행사를 알뜰하게 치러나가느냐가 우리앞에 떨어진 불이다.
당초 서울올림픽조직위원회가 88올림픽 직접경비로 계상했던 액수는7천5백여억원이며,이가운데 51.3%인 3천8백여억원은 TV중계권료로 충당할 계획이었다.
국제올림픽조직위원회 지분을 고려하면 최소한 6억달러이상의 중계권료를 받아내야 한다는 계산이다.
이 계산을 맞추려면 미국으로부터 최고액 5억달러를 받아내는 것을 전제로 하더라도 기타 지역에서1억달러 이상의 중계권료를 받아내야만 한다.
그러나 미국에서의 전망이 불투명한데다가 기타지역에서의 협상태도도 대미 선례를 들고나오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다. 따라서 행사경비 조달에 커다란 구멍이 보이는 것같다.
이러한 가변적인 상황에서 우리는 행사계획 차체를 재점검하고 각오를 새로이 해야할 것이다.
TV중계권료 수입의 차질에서 오는 재원을 간단히 국민의 부담으로 메우겠다고 생각한다면 너무 안이하다..
그러기 보다는 올림픽행사의 규모를 조정하고 내용을 알차게 하는 방향으로 계획자체를 재점검하는 것이 순리다. 올림픽이 나라의 이미지를 선양하고 외교 경제면에서 여러가지로 국익에 보탬이 된다는것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그러나 국민이나 기업에게 또다른 부담을 지울수는 없다. 빚을 내어 한바탕 큰 잔치를 하느니 보다는 분수에 맞게 조촐한 행사를 준비해야 마땅할 것이다. 중계권료에서 최악의 경우를 예상하고 여기에 맞추어 행사를 치러나가야 하며, 다행히 예상외로 수입이 늘어날 경우에는 이를 국토개발과 국민경제에 유용하게 쓰는 것이 훨씬 합리적이고 국가대계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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