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살려요.”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서 유시진 대위(송중기 분)가 다급하게 외친다. 중동의 지도자가 정신을 잃고 야전 병원에 실려왔다. 당장 수술하지 않으면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상황. 경호원은 주치의만이 수술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여자 주인공인 의사는 당장 수술해야 한다고 맞선다. 이런 순간, 논쟁은 사치다. 경호원과 총을 겨눈 채 유대위는 결단했다. ‘저스트 두 잇(just do it)’. 그의 적절한 판단에 중동의 지도자는 목숨을 건졌다.
눈을 현실로 돌려본다. 현재 한국의 조선업종이 수술대 위에 올라와 있다. 드라마와 달리 논쟁은 길어지고 있다. 환자(조선업) 수술 이후까지 큰 그림을 그리는 것도 아니다. 다급하게 ‘수술(구조조정)’을 해야 하는데 ‘수혈(자금 지원 방식)’을 어떻게 할지를 놓고 입씨름만 하고 있다. ‘골든 타임’을 놓치면 생명을 잃거나 심각한 후유증을 겪을 수 있다.
이미 경험이 있다. 대우조선해양이다. 2000년 채권단인 산업은행 자회사로 편입됐지만 원칙 없는 구조조정으로 조선업계의 중증질환자가 됐다. 최근 2년간 기록한 적자만 6조원이 넘는다. 지난해 말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5조원의 금융 지원을 발표했다. 골든타임을 놓쳐 병을 키운 것이다.
비교되는 사례도 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구조조정이다. GM이 2009년 6월 파산을 신청하자 메스를 누가 쥘지 따지지 않았다. 미 재무부가 발 빠르게 움직였다. 495억 달러의 공적자금을 투입해 지분 60.8% 인수한 뒤 브랜드 통폐합과 공장 폐쇄·직원 해고 등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친환경 자동차 육성책을 도입해 37만여 개의 신규 일자리도 창출했다. 그 결과 GM은 2010년부터 흑자를 내기 시작했다. 미 재무부는 2013년 12월 GM 주식 전량을 매각해 390억 달러를 회수했다. 105억 달러의 손실에도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고 120만 명 이상의 고용을 유지한 조치로 평가받는다.
세계 경제 둔화 속에 구조조정의 시험대에 오른 곳은 한국만이 아니다. 각국과 세계 주요 기업은 구조조정 경쟁중이다. 한가하게 주치의 타령을 할 시간이 없다는 이야기다. 과잉생산으로 몸살을 앓는 중국은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가 손잡고 서둘러 석탄과 철강 산업의 구조조정 청사진을 내놨다. 자칫 한국만 구조조정 경쟁에서 밀릴 수 있다는 이야기다. 모든 수단과 가능성을 열어둔 채 신속한 조치에 돌입한 GM의 교훈을 되새겨야 하는 이유다.
하현옥 경제부문 기자 hyunoc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