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 합병ㆍ빅딜 없다…대우조선 추가 인력감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앞으로 정부 차원에서 조선ㆍ해운업종의 기업간 합병이나 빅딜을 논의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신 개별 기업에 대한 맞춤형 구조조정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추진한다. 정부는 26일 임종룡 금융위원장 주재로 산업ㆍ기업 구조조정협의체 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기업 구조조정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향후 기업 구조조정은 크게 3개의 트랙(①조선ㆍ해운 ②철강ㆍ석유화학 ③주채무계열)으로 나눠 진행한다. 우선 조선ㆍ해운은 경기민감업종으로 분류해 채권단 주도로 구조조정을 한다. 이 과정에서 대형3사(현대중공업ㆍ대우조선해양ㆍ삼성중공업)에 대한 합병은 고려하지 않기로 했다.

일각에서 주장하는 방산ㆍ해양플랜트 등 특정 사업부문의 통폐합도 하지 않는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 주도의 합병, 사업부문간 통폐합 등 소위 빅딜(Big Deal)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한 방법도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자율협약을 추진중인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합병 여부에 대해서도 “현 시점에서 시기상조일뿐만 아니라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조선업의 경우 산업은행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추가 인력감축을 포함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한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하반기 5조원대 부실이 드러난 이후 2019년까지 직원을 3000명(1만3000명→1만명) 줄이기로 했다. 그러나 정부는 당초 계획보다 인력을 더 많이 줄이고 급여체계를 개편하는 한편 비용을 절감하는 내용의 자구계획을 요구하기로 했다. 현대ㆍ삼성중공업에 대해서는 주채권은행이 자산매각ㆍ자본확충ㆍ인력감축 같은 자구계획을 받아 제대로 이행하는지 관리한다. 사실상 채권단 관리체제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겠다는 얘기다.

해운업은 양대 선사(현대상선ㆍ한진해운)의 자율협약이 핵심이다. 채권단이 이 두 기업에 대해 3단계(용선료 인하→사채권자 채무조정→협약채권자 조건부 자율협약)로 구조조정을 진행한다. 정부 관계자는 “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 채무조정 협상에 성공하면 정상화를 지원하겠지만 실패시 원칙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금융위ㆍ해양수산부ㆍ산업은행 등이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논의 동향을 파악하고 지원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철강ㆍ석유화학 같은 공급과잉업종은 기업활력제고법(원샷법)을 활용한 자발적 인수합병(M&A)과 설비감축을 유도한다. 조선·해운·철강·석유화학 외 다른 업종의 대기업그룹은 금융감독원 주도의 주채무계열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상시 구조조정을 실시한다.

원활한 구조조정을 위한 보완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현안기업 여신을 대부분 보유한 국책은행(산은ㆍ수은)의 자본을 확충한다. 회사채시장 안정방안과 실업ㆍ협력업체ㆍ지역경제 지원 방안도 수립한다. 또 구조조정 업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근로자 고용유지지원금과 퇴직자 재취업 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이태경 기자 unipe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