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역직구’ 전년비 3.6배 증가…‘짝퉁’ 차단해 역직구 수출길 넓힌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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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제품 ‘짝퉁’ 유통 사례

전자상거래 수출(역직구) 제품의 정식 통관사실을 공식 인증하는 제도가 도입된다. 해외에서 국산 제품의 ‘짝퉁’ 유통을 차단하고 역직구 수출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관세청은 22일 서울본부세관에서 관세행정발전심의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수출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관세청은 국내 제조업체가 생산해 전자상거래를 통해 수출되는 제품이 세관의 정식 통관절차를 거쳤다는 사실을 인증하는 ‘역직구 수출통관 인증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정식 역직구 수출 물품임을 증명하는 표지를 부착해 위조 여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역직구 수출 금액은 1억6139만 달러로 전년(4460만 달러) 대비 3.6배 늘었다. 수출 건수도 257만7283건으로 1년 전(38만48건)보다 7배 가까이 증가했다.

반면 역직구가 늘어나고 중국에서 한국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위조ㆍ유사상품 유통이 늘어 국내 기업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예컨데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 국내 화장품 제조 기업인‘아모레퍼시픽’을 ‘아모레펴시픽’으로 바꿔 판매하는 식이다.

관세청은 또 성실 수출기업이 반복적으로 수입하는 물품을 사전에 등록할 경우 통관심사를 생략해준다. 수출용 제품에 쓰이는 원재료를 적기에 수급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한국 기업이 중국 현지에서 원산지증명서 제출을 면제받을 수 있도록 올 7월까지 ‘한ㆍ중 원산지 자료교환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낙회 관세청장은 “한국 경제의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고, 무역액 1조 달러 조기 회복을 위해 수출기업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남현 기자 ha.namhy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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