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분기 ‘THE PROUD 주목받는 신상품’을 선정하기 위한 첫 단계는 올해 5월부터 8월까지 출시된 신상품 및 서비스 가운데 조사와 추천을 통해 1700여 개의 ‘출시 신상품 풀(Pool)’을 구축하는 일이었다.
[능률협회컨설팅 ‘주목받는 신상품’] 어떻게 뽑았나
이들 신상품의 주요 마케팅 활동과 성과를 조사해 109개의 ‘후보 신상품군’을 추렸다. 이어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 패널 1900명을 구성한 다음 각 후보상품에 대한 1차 투표 조사를 통해 35개의 ‘비교 신상품군’을 도출했다.
마지막으로 ‘THE PROUD 평가모델’을 적용한 2차 설문조사를 진행해 최종적으로 3분기를 대표하는 10개의 ‘THE PROUD 주목받는 신상품’을 선정했다.
주요 주목받는 신상품
◆SK텔레콤 ‘Smart[Home]’=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반의 개방형 스마트홈 플랫폼으로서 소비자가 어디에 있더라도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가전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삼성전자·LG전자·코맥스 등 다양한 가전, 홈 IoT 기업과 제휴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다.
◆삼성전자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유니크한 디자인과 견고한 외관, 향상된 UX(사용자 경험)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제품이다. ‘삼성 페이’를 탑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편리한 결제를 도모했다. 범람하는 실속형·저가형 스마트폰 속에서도 굳건한 인기를 보이며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의 대표 상품임을 입증했다.
◆이마트 ‘The LIFE’=이마트가 론칭한 토탈 라이프스타일 생활 전문점으로서 가구·침장·조명·욕실·키즈·주방 등 총 8개 카테고리에 5000여 품목의 생활용품을 선보이고 있다. 콘셉트룸을 제안하는 다양한 룸셋과 고객이 원하는 대로 가구를 제작해주는 목공소가 포함된 디자인 스튜디오까지 갖췄다.
◆한국GM의 ‘쉐보레 임팔라’=빼어난 디자인과 성능을 통해 ‘가치형 소비자’들을 사로잡았다. 국내의 공격적 가격정책과 복합연비 9.2~10.5㎞/L, 넉넉한 공간 등에 힘입어 국내자동차들이 선점하고 있던 준대형 자동차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토니모리 ‘순수에코 대나무 시원한 물 수딩 젤’=미네랄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담양 대나무 자연 그대로의 물을 99% 가득 담아낸 제품이다. 차가운 성질을 지닌 대나무수가 뜨거운 여름 햇살에 자극받아 거칠고 민감해진 피부에 시원한 진정 효과를 선사함으로써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롯데카드 ‘롯데 올마이쇼핑카드’=모든 쇼핑업종에서 2만원 이상 결제 시 5%를 할인해 주는 것은 물론 고객의 관심분야를 ‘대중교통·점심·이동통신·해외구매’ 로 세분화함으로써 10% 더 할인혜택을 제공한 상품이다.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선택의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주목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