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050 I♡인터넷] 19. 온라인 법률사이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3면

가정이나 직장에서 처리해야 할 대소사(大小事)가 많아지는 4050들. 만나는 사람이 많고 처리해야 할 일도 많다보니 까다로운 법률 문제에 부닥치는 일이 종종 있다.

변호사 사무실을 찾아가자니 돈이 든다. 관공서에서 제공하는 무료 법률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직접 가야 하는 불편이 있다. 이럴 때에 인터넷을 이용해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오세오닷컴(www.oseo.com)을 통해 법률문제에 대한 궁금증을 클릭 몇번으로 집이나 직장에서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법률상담 신청하기=오세오닷컴의 초기화면을 보면 화면 상단의 무료 법률상담, 그 아래 좌측의 인터넷 상담이 있다. 상단의 무료 법률상담은 72시간 내에 답변해 준다. 아래의 유료 인터넷 상담은 답변받기 원하는 시간이 ▶24시간 내일 때는 1만원▶ 3시간 내일 때는 3만원을 내야 한다.

상단의 무료 법률상담을 클릭하자. 상담 신청페이지가 열리고, 상담해주는 변호사의 프로필이 나온다. 상담신청을 클릭한다. 회원 가입 페이지가 나오는데 성명.주민등록번호.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입하면 된다. 이후 상담 글을 입력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이곳에 상담 글을 기입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상담 글은 자신만 볼 수 있게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기억하기 편하게 회원 가입시의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기입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72시간 이후에 사이트에서 답변을 확인하면 된다.

유료상담의 경우 e-메일 답변과 휴대전화 답변 완료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인터넷 법률 상담을 받을 때 주의할 점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정확히 구체적으로 설명해 줘야 한다는 점이다.

상대편이 주장하는 논리, 정확한 발생시점과 사건의 진행 상황까지 꼼꼼하게 입력하면 좀 더 도움이 되는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 외의 다양한 법률 서비스=각종 법률 서식을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인터넷으로 작성할 수 있게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면 접수까지 대행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법률정보는 무료로 회원가입 절차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스스로 소송 등을 준비하는 경우, 비슷한 처지였던 다른 사람들의 판례를 검색해보거나 잘 모르는 법률용어를 검색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대법원 홈페이지와 연결돼 자신이 관련된 사건의 재판 진행상황을 알아볼 수도 있다. 인터넷으로 법률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은 대한법률구조공단(www.klac.or.kr).로시콤(www.lawsee.com).로앤비(www.lawnb.com) 등이 있다.

인터넷 기업협회 김수연 과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