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기숙사 딸린 복합단지… 실용·투자 일거양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미사센텀Biz 지식산업센터(조감도)는 상가는 물론 기숙사까지 갖춘 복합단지 형태로 지어진다.

미사센텀Biz 지식산업센터

지난해말 우여곡절 끝에 부동산 3법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 부동산 시장이 살아났다. 신규 분양시장은 활황세를 이어가고 있다. 기존 주택 거래도 급증세다. 여기에 저금리 기조가 맞물리면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상가나 오피스텔은 물론 분양형호텔 등에도 투자자가 몰리고 있다. 저금리 기조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어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도 이어질 전망이다.

수익형 부동산 상품 중에서도 틈새상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지식산업센터(옛 아파트형공장)다. 이 상품은 상가나 오피스텔보다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기존 오피스보다 분양가나 관리비가 저렴한 데다 임차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최근 분양하는 지식산업센터는 상가는 물론 기숙사를 갖춘 복합단지 형태가 많은 것이 특징. 때문에 직원 숙소를 고민하는 기업은 더욱 관심을 가질 만하다.

강남까지 차로 20분대

입주 기업 임직원들이 쉴 수 있는 옥상 쉼터.

이달 중순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도시에서 분양하는 미사센텀Biz(조감도) 지식산업센터가 대표적인 상품이다. 미사강변도시 자족시설용지 7-2·3블록에 들어서는 이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5층~지상 10층 규모로 연면적이 여의도 63빌딩(16만6000㎡)에 버금가는 약 13만7028㎡에 이른다.

업무시설은 물론 상가와 기숙사가 함께 있는 복합단지다. 미사센텀BIZ 지식산업센터는 특히 미사강변도시 초입에 들어서 서울 접근성이 좋다. 이곳엔 이미 강동첨단업무단지·엔지니어링복합단지가 조성돼 있어 기반시설도 풍부한 편이다.

지식산업센터의 핵심 요건인 교통 여건도 뛰어나다. 서울외곽순환도로 상일나들목 인근에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하면 중부·경부고속도로는 물론 올림픽대로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미사강변도시 초입에 있어 서울 강남까지는 차로 20분, 잠실까지는 차로 10여 분 거리다.

대중교통도 좋은 편이다. 사업지 앞에는 BRT 정류장이 있어 서울 도심 접근성이 좋다. 여기에 서울·수도권 지하철 5호선 연장선이 개통되면 교통 환경은 더 좋아질 전망이다. 서울 강동구 상일동역부터 하남시 창우동까지 5개 정거장이 들어서는 지하철 5호선 연장선은 1단계 구간이 2018년, 2단계 구간이 2020년에 각각 개통된다.

하남 지식산업센터 2호

개발 호재도 갖췄다. 삼성엔지니어링이 입주해 있는 강동첨단업무단지는 물론 인근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는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풍부한 배후 수요를 확보하고 있어 저렴한 비용으로 사옥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차별화한 상품이기도 하다.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저층부 층고를 6m 이상으로 설계했다. 40피트 컨터이너 하역장이 갖춰지고, 오피스텔식 기숙사가 들어선다. 주차는 법정 주차대수의 154%에 달하는 842대다. 열병합 냉난방설비를 갖춰 공용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다. 경기도 하남시에선 5년여 만에 공급되는 신규 분양 지식산업센터다.

하남시엔 지식산업센터가 많지 않아 희소성까지 갖췄다는 평가다. 주변 부동산 중개업소들은 “하남 유일의 지식산업센터인 하남아이테코는 분양 당시 큰 인기를 끌었다”며 “공급 물량이 적은 데다 각종 개발 호재가 많아 수요가 많다”고 말했다.

하남시엔 미사강변도시 외에도 하남유니온스퀘어 공사 등이 진행 중이다. 하남유니온스퀘어는 예정대로 2016년 개장하고, 미사강변도시 입주가 완료하는 2018년께 하남시 인구는 36만명에 이를 것으로 시는 내다본다.

지식산업센터는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 설립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는 건축물로 정보통신·연구개발 등 지식기반산업과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제조업체가 입주할 수 있다. 단지 내엔 상가도 갖춰진다. 입주 기업엔 세제 혜택이 주어진다. 2016년까지 취득세는 50%, 재산세는 37.5%가 감면된다.

수도권과밀억제지역에서 2년 이상 운영한 중소기업이 공장·본사를 이전하는 경우 소득세와 법인세가 4년간 면제되고, 추가 2년간은 50%가 감면된다. 중소기업육성자금, 창업기업지원자금 등 저리의 정책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분양가도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하게 책정될 예정이다. 아시아신탁㈜이 시행 수탁사이고, 대림산업이 시공을 맡았다. 설계는 나우동인건축설계사무소가 한다.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하남시 조정대로 40(풍산동) 농협건물 2층에 있다. 분양 문의 031-794-8080

황정일 기자 obidiu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