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강 자전거 도로, 7개 코스 '경치 일품+평탄한 길' 만능 코스는?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한강 자전거 도로

 
한강 자전거 도로, 7개 코스 '경치 일품+평탄한 길' 만능 코스는?

서울 한강을 중심으로 국내 최장, 최고의 자전거도로망이 조성돼 있다. 강변 둔치를 이용해서 경치가 좋고 평탄한 데다 길을 찾기도 쉬워 통근, 레저는 물론 여행코스로 최적이다.

한강수계 자전거 도로망은 크게 7개 코스로 나눌 수 있다. 한강 본류 강남 구간, 강북 구간, 불광천, 홍제천, 중랑천, 안양천, 양재천, 탄천 등이다. 전구간이 강변 둔치여서 언덕이 없고, 길이 빤해 초보자와 어린이, 생활자전거로도 충분히 다닐 수 있다.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를 기준으로 할 때, 출발점은 한강변의 시민공원으로 잡는 것이 편하다.

한강 자전거 도로를 달리기 위해 내 몸에 잘 맞는 자전거 고르기가 중요하다.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먼저 내 몸에 맞는 자전거를 고르기 위해서는 안장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사용자가 안장에 올라타고 페달을 가장 낮은 위치로 해서 신발의 뒤꿈치를 얹었을 때 무릎이 가볍게 퍼지는 정도가 나에게 잘 맞는 자전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내 몸에 맞는 자전거를 고르기 위해 중요한 요소인 핸들은 어깨 넓이와 같은 정도의 폭이 적당하다. 특히 핸들의 높이는 자전거 종류에 따라 다르며 드롭 핸들은 양팔을 곧바로 옆으로 벌렸을 때 좌우의 중지 끝부터 끝까지가 150Cm 이상이 아닌 사람은 위험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더불어 자전거가격은 프레임, 안장, 기어 등의 재질과 성능에 따라 달라지므로 자전거 가격비교를 할 때에는 제품의 사양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게 좋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