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과목별 배점·시간배정 달라져, 85 대입 학력고사 응시요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5학년도 대학입학 학력고사는 인문계 응시자에게 과학(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중 1과목이 추가되면서 고사과목별 배점과 교시(교시)별 배정시간이 일부 조정돼 실시된다.
이에 따라 필수과목을 치르는 I Ⅱ교시는 변함이 없지만 응시 계열에 따라 선택하는 과목이 달라지게 되는Ⅲ Ⅳ교시에서는 시간배정에 유의해야할 것 같다.
「국어Ⅱ」 (인문계) 와「수학Ⅱ」 (자연계) 는 각15점에서 20점으로 늘어났고 이에 따른 시간은 10분이 늘었다. 80분 중 50점이 배당된「외국어」와「20점」의 「국어Ⅱ」 및「수학Ⅱ」 에 각각 적절한 시간을 배정해야 할 것이다. 이는 Ⅳ교시에서도 마찬가지다.

<과목추가>
인문계응시자는「물리」 「화학」「생물」 「지구과학」 중에서 2과목을 선택하되 「물리」와 「화학」 중에서는 반드시 l과목을 선택해야한다. 자연계 응시자는 고사과목에 변동이 없다.

<시간조정>
전체적으로 I교시는 상오8시50분에 시작하고 마지막 시간인 Ⅳ교시를 하오4시50분에 끝내는 것은 84년도와 같다.
다만 Ⅲ교시는 지난해보다 10분이 늘어나고 Ⅳ교시는 10분이 줄었다는 점에 유의,
과목별 배점계획을 미라 세워야 할 것 같다.

<원서접수>
응시원서는 9월21일부터 29일까지 접수한다. 공휴일도 정상 접수하며 상오9시부터 하오6시까지 하게되는데 우편접수도 29일 하오6시까지 도착된 것만 유효하다.
재학생과 졸업생은 출신고교, 검정고시출신은 합격증을 교부 받은 시 도 교위를 통해야하고 외국에서 12년 이상 교육과정을 이수한 응시자는 증빙서류를 갖고 희망하는 시·도 교위 중등교육과에 직접 접수하면 된다.
고사료는 지난해와 같이 3천 원인데 응시원서와 함께 납부증을 제출해야한다.

<고사방법>
선택형(사지선다형) 필기고사로 23일 하루동안에 치른다. 고사는 서울의 7개 지구를 비롯, 전국 33개 지구에서 실시된다. 결과통지서 (성적표) 는 1월5일 재학 및 졸업생은 출신고교, 검정고시출신 등은 시·도 교위에서 교부한다.

<답안작성>
답안지는 컴퓨터로 채점하기 때문에 구기면 안된다. ▲수험장에서 지급하는 수성사인펜만을 사용해야한다. 다만 맹인은 점자(본인지참)로 작성한다.
▲수험번호의 끝자리 숫자가 홀수이면 문제유형은 A형, 짝수는 B형이다.
▲답안작성 전에 수험번호·성명과 함께 A·B형 구분 및 선택과목 표기를 정확히 해야한다.
또 각 문항의 ㈀ ㈁ ㈂ ㈃ 중 자기가 택한 답지의 ○을 수성사인펜으로 까맣게 칠해야한다.
▲답안란에 수성사인펜으로 다른 표기를 하거나 답한 것을 고치면 무효 처리한다.
▲정답을 찾기 어려울 때는 미리 문제지의 해당문항에 정답으로 생각하는 것을 표시한 뒤 나중에 확정하면 수성사인펜으로 답지에 표기하거나 ▲적색사인펜을 사용 ○위 또는 아래에 점을 찍었다가 확정됐을 때 흑색수성사인펜으로 표기한다. 이때 적색사인펜으로 표시했던 점은 지울 필요가 없다. 채점에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원서 및 수험표기재>
원서는 흑색 또는 적색볼펜으로 기재하고 잘못기재 했을 때는 학교장 또는 중등교육과장 사인으로 정정해야한다.
예능 및 체육 특기 자 심사를 받으려는 수험생은 반드시 출신고교 소재 시 도 교위에 원서를 제출해야하고 맹인응시자는 서울시교위가 지정하는 장소에만 접수해야한다.
수험표의 성명 란은 한글과 한자를 병기하고 「실업」 「외국어」 및 「인문계과학」란에는 자신이 선택한 과목 명을 기입해야 한다.

<예·체능 특기자 심사>
10월22일부터 27일까지 출신학교를 통해 심사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심사결과는 학력고사결과 통지일인 85년1월5일 학교를 통해 본인에게 통보된다.

<기타>
응시자는 고사당일 수험표와 주민등록증 및 학생증을 지참해야한다. 적색사인펜과 연필을 지참할 수 있으며 고사당일 고사장 안에는 응시자 외의 일체출입이 금지된다.
점심시간 중 외출 허용여부는 고사장 사정에 따라 시·도 교육감이 결정, 예비소집일 이전에 공고한다. 외출이 금지될 경우는 반드시 도시락을 지참해야한다. <권순용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