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알비노 동물, 지리산서 흰 오소리 발견…눈에 띄는 생김새가 '도대체 뭐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알비노 동물 발견 [사진 국립공원관리공단]

알비노 동물 발견, 지리산과 홍도서 연이어 발견…간월도 이어 네번째

지리산과 홍도에서 희귀한 알비노 오소리ㆍ괭이갈매기가 연이어 발견됐다. 알비노 동물은 유전자 변이로 선천적으로 색소가 결핍돼 색이 흰 동물들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지난달 말 지리산국립공원에서 흰 오소리, 이달 초 한려해상국립공원 내 홍도에서 흰 괭이갈매기를 촬영하는 데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국내에서 흰 오소리가 발견된 것은 처음이다. 흰 괭이갈매기는 2007년 천수만, 2011년 인천 장봉도, 2012년 서산 간월도에 이어 네 번째 발견됐다. 앞서 지난 2012년에는 지리산에서 흰 다람쥐가 관찰되기도 했다.

알비노 동물 발견 [사진 국립공원관리공단]

흰 오소리는 반달가슴곰 특별보호구역에 설치돼 있는 무인동작감지카메라에 포착됐다. 특정 장소에서 동물의 움직임을 감지되면 자동으로 촬영하는 장비다. 흰 괭이갈매기는 공단이 괭이갈매기 서식지를 모니터링 과정에서 촬영했다.

흰색 동물들은 과거 길조(吉兆)의 상징으로 불렸다. 하지만 실제로는 멜라닌 색소가 합성되지 않는 백색증(Albinism) 때문에 나타난 돌연변이들이다. 사람이나 다른 동물 눈에 잘 띄어 일반 동물에 비해 자연 생존율이 낮은 편이다.

공단은 백색증 동물을 관찰하기 위해 지리산의 무인동작감지카메라를 39대에서 59대로 늘리기로 했다. 순찰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온몸이 하얀 알비노 동물은 그동안 세계 곳곳에서 발견돼 왔다.

그 중 가장 유명한 알비노 동물은 바로 지구상에 단 한마리뿐인 것으로 알려진 흰색 혹등고래 `미갈루`이다. 1991년 호주 앞바다에서 처음 목격된 이 알비노 혹등고래는 호주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상품 중 하나이기도 하다.

온몸이 새하얀 알비노 범고래도 발겨된 바 있다. 1970년에는 암컷 알비노 범고래가 생포된 적 있으며 이후 야행에서 다른 알비노 범고래가 포착돼 화제가 됐다.

백호라 불리는 흰색 호랑이도 알비노 개체다. 알비노 동물 자체가 희귀한 만큼 백호 역시 야생에서는 사실상 멸종 상태라 할 수 있다. 흰색 털이 야생에서 눈에 잘 띄기 때문에 공격하기도 전에 먹잇감에게 들키기 때문이다.

또 이런 알비노 동물은 유전병으로 사망할 확률도 높다. 지난 2011년에는 우크라이나의 한 동물원이 머리가 두 개인 알비노 쌍두사를 공개했다. 당시 공개된 이 캘리포니아왕뱀은 온몸이 흰색에 가깝고 머리가 두 개로 나뉘어 있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기사를 접한 네티즌은 “알비노 동물 발견, 신기하네”, “알비노 동물 발견, 다양하네” "알비노 동물 발견, 우리나라도 있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알비노 동물 발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