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6개월] 美 수도무선통합망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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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0면

1998년 11월 30대 남성이 미국 워싱턴 DC의 우드로 윌슨 다리 난간에 올라가 투신자살을 시도, 도시 전체가 5시간 이상 극심한 교통정체를 겪었다.

평소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 러시아워까지 맞물려 정체가 도시 전체로 확산됐다. 비상사태에 대처하는 관계당국간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했던 점도 사태를 악화시킨 요인이었다.

워싱턴 DC, 메릴랜드주, 버지니아주 3개지역에서 출동한 경찰, 소방대원 등이 한데 뒤엉켜 이 지역 교통정체를 더욱 심화시켰고, 이들간의 지휘체계도 일원화되지 않아 사태 수습이 지연됐다.

한 시민의 자살소동이 도시 전체를 교통마비 상태에 빠뜨렸다는 사실은 관계당국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2001년 9.11테러 때도 재난대응 지휘체계가 통합되지 않아 초기대응이 늦어졌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 같은 혼란을 거울삼아 버지니아주, 메릴랜드주, 워싱턴 DC 당국은 테러.재난 등 비상사태시 관계기관들이 통합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유.무선인터넷 기반의 전자정부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수도무선통합망(CapWIN)'이라 불리는 이 네트워크는 9.11 테러 때 발생한 통신장애를 예방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졌으며, 주경계와 기관 간 업무장벽을 뛰어넘은 미국 최초의 통합 유.무선 네트워크다.

재난 발생시 관할영역이나 통신망 사용 우선순위 등을 미리 정해놓고, 경찰.군부대.소방대.의료진 등 비상대응팀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도록 했다.

정부부처 간 협력을 기반으로 한 전자정부 기능이 국가적 재난에 대처할 수 있는 소방수 역할까지 하고 있는 것이다. 민간사업자인 IBM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1천9백만달러가 소요됐다.

미 정부는 이 같은 네트워크를 40개 권역으로 확대하고 주정부.연방관청 등도 포함시킬 예정이다. 지난해 11월부터 시범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재난대응 사이트(www.disasterhelp.gov)'도 관계부처 간 업무장벽을 없애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국가재난에 대처한다는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기획취재팀>
하지윤 차장.김종윤.최지영.염태정.정현목 기자
공동기획=KAIST 전자정부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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