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생겨서 걱정 '1급 관심사자' 구자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8면

‘삼둥이 아빠’ 배우 송일국이 야구를 한다? 프로야구 삼성의 내야수 구자욱(22)은 야구팬들 사이에서 ‘날씬한 송일국’으로 통한다. 짙은 눈썹과 선한 눈매가 송일국과 닮았다. 1m89㎝·75㎏의 몸매는 균형까지 잘 잡혀 있다. 스타성이 있는 건 좋은데 ‘지나치게 잘 생겨서’ 삼성 구단이 걱정한다고 한다. 류중일(52) 삼성 감독은 “구자욱은 1급 관심사병”이라고 했다. 이성의 유혹이 끊이지 않을 것 같아 구자욱을 항상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구자욱의 가치는 외모에만 있지 않다. 스프링캠프부터 맹타를 휘둘러 주목받았다. 정규시즌 개막전 엔트리에 들어 지금까지 네 경기에서 타율 0.313(16타수 5안타)을 기록 중이다. 지난 1일 수원 kt전에서는 1군 데뷔 후 첫 홈런까지 쏘아올렸다. 구자욱은 벌써 2015년 프로야구 히트상품으로 떠올랐다.

 구자욱은 어렸을 때 세 살 터울의 형을 따라 축구를 시작했다. 영 소질이 없다고 판단해 골프채를 잡기도 했지만 골프공보다 야구공을 치는 걸 더 좋아했다. 어릴 적부터 야구장에만 가면 무섭게 집중했다. 그만큼 실력이 쑥쑥 늘었다. 대구고를 졸업한 구자욱은 지난 2012년 신인드래프트에서 2라운드 12순위로 삼성에 입단했다. 1년간 2군 무대인 퓨처스리그에서 뛰다 2013년 상무 야구단에 입대해 지난해 말 제대했다.

 그는 지난해 퓨처스리그 남부리그 타격왕(타율 0.354)을 차지하면서 두각을 나타냈다. 구자욱의 롤 모델은 대선배 이승엽(39·삼성)이다. 이승엽은 올해 초 스프링캠프 때부터 구자욱을 챙겼다. “구자욱은 앞으로 많은 걸 보여줄 수 있는 선수다. 내 20대 초반이 생각난다”고 이승엽은 말했다. 구자욱은 일본 오키나와 스프링캠프에서 38타수 18안타(타율 0.474)를 때렸다. 류 감독은 그를 전지훈련 최우수선수(MVP)로 선정했다. 구자욱의 기세는 시범경기를 거쳐 정규리그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류 감독은 구자욱의 타격에 대해 “성공 가능성이 크다”고 칭찬했다. 정확한 타격을 하는 타자이면서 파워도 만만치 않다. 키가 크지만 발도 빠르다. 스프링캠프에서 때린 안타 18개 가운데 3개가 내야안타였다. 정규시즌 네 경기에서 도루 2개를 성공했다.

 지금까지 구자욱은 운이 좋았다. 그의 원래 포지션은 3루수인데, 삼성 핫코너는 특급 3루수 박석민(30)이 지키고 있다. 류 감독은 구자욱의 포지션 변경을 고민하고 있다. 현재는 무릎 부상으로 재활훈련 중인 채태인(33) 대신 1루수로 뛰고 있다. 채태인이 이달 말 복귀하면 구자욱이 설 자리가 없어진다.

 그래도 류 감독은 구자욱을 밀어줄 생각이다. 그는 “구자욱이 계속 좋은 타격을 보이면 난 (구자욱을) 쓸 것이다”고 말했다. 채태인이 돌아오면 구자욱은 외야수로 이동할 수도 있다. 좌익수 최형우(32)와 우익수 박한이(36)의 입지가 탄탄하기 때문에 박해민(25)과 구자욱이 번갈아 중견수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 이용철 KBS 해설위원은 “타격이 좋은 구자욱이 여러 포지션을 경험하는 건 좋은 기회다. 내·외야 수비를 다 볼 수 있는 SK 박정권처럼 성장한다면 팀내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 팬들은 구자욱의 포지션보다 다른 것을 더 걱정한다. 그의 ‘삼적화(三適化)’다. ‘삼성’과 ‘최적화’의 합성어인 삼적화는 곱상하게 생긴 선수가 삼성에 입단하면 외모가 산적처럼 변한다는 의미다. 삼성 2군 구장인 경산볼파크 식당의 음식이 워낙 잘 나와 많이 먹다 보니 살이 찌면서 삼적화가 진행된다는 해석도 있다.

 장원삼과 안지만(이상 32) 등이 대표적인 삼적화 선수들이다. 장원삼은 현대 시절 날렵한 턱선이 보이는 꽃미남이었지만 2010년 삼성으로 이적한 후 살이 찌고 덥수룩하게 수염까지 길러 영락없는 아저씨가 됐다. 안지만도 계속 체중이 늘어났다. 삼성 팬들은 “KBO 리그 최고의 외모가 삼적화하면 안 된다”고 걱정한다. 구자욱은 “야구만 잘할 수 있다면 삼적화가 돼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박소영 기자 psy0914@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