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감기에 효과적인 6가지 방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콧물은 줄줄 흐르고, 머리는 아프고, 기침은 멈추지 않고….

고열부터 몸의 피로까지, 감기는 다양한 증상으로 우리를 괴롭힌다. 물론, 감기에 걸렸을 땐 병원에 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집에서도 손쉽게 감기를 떨어뜨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1. 소금물로 가글하기
비록 맛은 형편없지만, 소금물 가글은 목 감기에 즉각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티스푼으로 반스푼 정도를 따뜻한 물에 섞은 후 6~8시간에 한번씩 가글해주도록 하자.

2. 마늘 한 쪽 먹기
사실, 마늘을 먹는 것이 감기에 항상 효과적인 건 아니다. 정말 아플 때는 아무 것도 먹지 않는 것이 오히려 나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감기에 마늘을 추천하는 이유는 마늘에 함유된 항 바이러스가 감기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생마늘을 먹을 수 없다면 으깨서 올리브유와 함께 빵이나 크래커에 발라 먹는 것도 방법이다.

3. 잠에 들기
감기 바이러스를 물리칠 체내 항체는 몸이 쉬고 있을 때 형성된다. 따라서 몸살 기운이 느껴지거나 혹은 기침 등의 감기증상이 발생했을 땐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

4. 머리 찜질하기
먼저 작은 사발에 끓는 물을 절반 정도 받아놓는다. 이후 수건을 머리 위에 얹고, 수건 위에 사발을 얹은 뒤 몇 분동안 깊은 숨을 쉬자. 어지러운 머리를 맑게 해줄 것이다.

5. 오렌지 주스 마시기
오렌지주스는 감기에 효과적인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C는 딸기·토마토·브로콜리에서도 찾을 수 있다.

6. 삼계탕 먹기
삼계탕에는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한 시스테인이라는 물질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관지에 효과적이다. 다만, 되도록이면 싱겁게 먹는 것이 영양소 생성에 좋다.

박양원 인턴기자 park.yangwon@joongang.co.kr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