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자 광선무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미국의 항공비문지 에이비에이션 위크는 1977년에 벌써「소련은 곧 광선무기를 완성할 것인가」라는 특집기사를 실었다.
미국의 정찰위성이 75년부더 7번에 걸쳐 소련의 세미파라친스크 상공에서 막대한 빙소가스를 검출했다.
76년에 미국을 방문한 소련 물리학자「라다코프」 는 『소련에서는 단자빔으로 핵감합물질을 압축해서 핵융합에너지를 최대한으로 만들고 있다』고 밝혀 미국 학자들을 놀라게했다.
입자빔 무기에 관한한 소련이 상당한 수에 이르고 있음을 입증한 증언들이다.
「별들의 전쟁』 이나 007영화에서 볼 수 있었던 살인광선무기가 곧 실용 단계에 있다는 것을 벌써 암시한 사건들이다.
「레이건」미 대통령이 최근 밝힌 새 전략은 자주전시대가 박도했음을 더욱 확인했다. 「초병기」의 핵심은 레이저무기와 입자광선무기다. 모두 광선무기다.
레이저는 에녀지를 하나의 파장으로 응집시킨 강력한 광선이다. 빚의 속도인 초속 3O만km로 달려가 목표물의 표적에 부딪쳐 파괴하는 기능을 한다.
입자무기는 레이저와 달리 전자파가 아닌 입자다. 양자, 중생자의 운동에녀지률 가속으로 증폭, 집속하여 그 힘을 무기화한 것이다.
광선무기중 입자광선무기는 정확히는「하전립자광선무기」 (charged particle beam weapon)다.
원리는 극히 간단하다. 우선 지하에서 연쇄폭발을 일으킨다. 여기서 생긴 에너지를 소립자가속장치로 초rh속 에녀지 입자화한다. 핵폭발에녀지롤 입자에 충전하는것과 마찬가지다.
초고속 에녀지 입자는 하나의 임자가 1조 전자볼트이상의 에너지를 갖는다. 이것이 표적을 향해 사출되면 눈에 보이지 않는 입자빔이 빛의 속도로 나간다.
이 빔에 닿기만하면 미사일이건 합금이건 녹거나 구멍이 뚫리고, 그때 발생되는 감마선, X선으로 전자회로들이 파손된다.
기본원리는 TV브라운관의 전·자총과 같다. 입자원과 입자주인장치와 가속강치가 전부다.
중요한것은 이 가공할 무기가 짧은 시간에 수십개의 목상물을 파할수 있다는데 있다.
입자빔을 자주에 장치하면 적의 대륙간탄도탄(ICBM)공격으 발사 직후에 탐지, 폭파해서 무력화할수있고 인공위성에 대한 파괴공격도 저지할수 있다.
자주로부터 대기권에 들입하여 공격을 기도하는 미사일을 지상이나 함정에서 요격할수도 있다.
목표률 파괴할때까지의 시간이 불과 l천분의 1초정도니까 핵탄두률 장치한 대륙간 탄도탄드 아무쑬모가 없다.
미국은 지금 광선무기를 주축으로한 새방멩체제를 위해 최초의 예산으로 84회계 연도에 10억달러를 계산했다.
그러나 실질적인 개발연구는 미국도 이미 7O년대부터 착수했다. 10년 혹은 20년안에 그 무기는 실용될 것이다.
광선무기가 만들 두려운 21세기에 우리는 어떻게 대비할수 있을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