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질산나트륨이란? 독성 있는데 식품에도 쓰였다니…충격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아질산나트륨이란’ ‘아질산나트륨이란’. [사진 중앙포토]

아질산나트륨이란 어떤 것일까? 아질산나트륨은 염료의 제조, 식품 첨가물, 의약품 등으로 자주 쓰이는 무색 결정으로 질산나트륨을 납과 함께 녹여서 만든다.

햄, 소시지 등에 붉은 빛을 돌게 해 주는 발색제로 주로 이용되며, 이밖에 식품공업용에 쓰여 식육제품, 고래고기, 어육 소시지, 어육햄, 명란젓, 연어알젓 이외의 식품에는 사용할 수 없다. 아질산염은 독성이 강하므로 그 사용한도가 식품위생법에 의해 규제되어 있다. 염료의 제조, 육가공품의 염지제, 의약품 등으로 사용된다. 한 식품회사에서는 최근 고객들의 건강을 생각해 아질산나트륨을 이용하지 않았다는 햄을 광고하기도 했다.

아질산나트륨은 고기에 함유되어 있는 미오글로빈이나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일산화질소 미오글로빈이나 일산화질소 헤모글로빈이 되어 육가공품의 빛깔을 복숭아빛으로 만든다. 포장육, 식육추출가공품, 식용 우지, 식용돈지를 제외한 식육가공품 및 경육제품에서는 1kg에 대하여 0.07g를, 어육 소시지류 및 어육햄류에서는 0.05g를, 명란젓 및 연어알젓에서는 0.005g 이상이 잔존하지 않도록 사용해야 한다.

백~담황색의 결정성 분말 형태로 이뤄져 있어 외관과 맛이 식염(소금)과 비슷하다. 때문에 혼동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아질산나트륨은 협심증, 심장 발작 등의 증상을 가진 환자들에게 혈관 확장약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아질산나트륨은 에탄올에 약간 녹는다. 리트머스지에 약알칼리성 반응을 나타내고 공기 속에서 산화해 질산나트륨이 된다.

온라인 중앙일보
‘아질산나트륨이란’ ‘아질산나트륨이란’. [사진 중앙포토]

‘아질산나트륨이란’ ‘아질산나트륨이란’ ‘아질산나트륨이란’ ‘아질산나트륨이란’ ‘아질산나트륨이란’ ‘아질산나트륨이란’ ‘아질산나트륨이란’ ‘아질산나트륨이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