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욕장, 인파 넘실…시민의식 실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6면

▶ 100만명의 피서 인파가 몰린 지난달 31일 해운대 해수욕장. 송봉근 기자

올 여름 부산지역 해수욕장은 잦은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사상 처음 3000만명의 피서객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쓰레기 발생량이 늘고, 바가지 요금도 여전하고, 편의시설 부족과 일회성 이벤트 위주 운영 등 고질적인 문제점을 드러냈다.

부산 해수욕장 결산

◆피서객 3000만명=지난 7월 1일 개장 이후 21일 현재까지 자주 국지성 호우가 내리는 등 날씨가 좋지 않았지만 해운대 1270여만명, 송정 790여만명 등 모두 3500여만명이 해수욕장을 찾아 개장이래 처음으로 3000만명을 돌파했다.

광안리해수욕장에는 지난해보다 170여만명의 인파가 늘어난 930여만명이 찾았고 지난해 연안 정비공사로 문을 닫았다 올해 재개장한 송도해수욕장에도 300만명이 넘는 피서객이 몰리면서 3000만명 돌파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지난해 부산지역 해수욕장을 찾은 피서객 2천800만명이었다.

◆바가지 요금.쓰레기 대란=해운대의 경우 파라솔(3000원), 돗자리 및 튜브(2000원) 등 필수용품 대여에 30개 공익단체가 참여했지만 피서객이 집중해 몰리는 주말이면 협정요금의 2~3배에 달하는 금액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았다.

대여업자들은 여름 한철에만 집중된 피서객을 상대로 영업을 하다보니 과도한 인건비 지출로 인해 구청이 제시한 협정요금만으로는 사실상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구청의 바가지 요금 단속은 과태료 부과 등 솜방망이 처벌에만 머물고 있고 현실적인 대책 마련에도 손을 놓은 상태다.

쓰레기도 지난해 비해 200t 이상 증가한 950여t이 수거돼 성숙한 시민의식이 아쉬웠다. 이 때문에 청소인력 2만여명, 차량 540여대, 손수레 950여대 등 쓰레기수거에 막대한 인력과 장비가 투입됐다.

◆편의시설.볼거리 태부족=주차난은 올해도 여전했다. 해운대 해수욕장 앞 공영주차장은 업자들이 운영하는 탈의장으로 변해버렸고 대체 주차장 부지는 외딴 곳에 위치한 사설 주차장만으로 운영돼 피서객들의 불편이 가중됐다.

해수욕장마다 부족한 주차공간으로 인해 불법주차가 극성을 부려 대규모 교통체증을 유발시켰다. 피서객을 위한 볼거리와 놀거리가 거의 없다는 점도 피서객들의 불만을 샀다. 해수욕장마다 각종 문화공연을 시도하고는 있지만 가요제, 게임대회 등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다.

◆'14년 무사고' 깨져=지난 해까지 경찰이 맡았던 수상구조 업무가 부산시소방본부로 이관됐지만 해운대해수욕장에는 14년 만에 처음으로 익사자가 발생하고 지나친 통제로 피서객의 항의도 잇따라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지난달 8일 해운대해수욕장에서는 술에 취한 50대 남성이 물에 뛰어들어 숨지면서 14년 무사고 기록이 깨졌다. 또 구조본부측은 지난달 25일부터 해운대와 송정해수욕장에서 모두 20여차례에 걸쳐 전면 입욕통제와 부분통제를 시행, 지나친 통제라는 지적이 일기도 했다.

더욱이 기상에 관계없이 오후 6시쯤 입욕을 전면 제한하면서 피서객과 상인들의 항의가 빗발치기도 했다.

부산시 수상구조본부 관계자는 "피서객 전체의 안전을 위해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해운대해수욕장의 모래유실 등으로 자갈밭이 가속화하고 인파가 급증하면서 찰과상 등 부상자는 급증했다.

강진권 기자 <jkkang@joongang.co.kr>
사진=송봉근 기자 <bks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