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얀마 낯선 곳에서 나를 느끼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흔히 “Golden Land(골든랜드)”, “시간이 멈춘땅”, “인연이 닿아야 갈수있는 나라”로 불리는 미얀마를 보다 많은 관광객이 저렴하게 갈수 있는 버스투어를 출시하였다 보통 바간의 경우 항공으로 이동하는경우가 많은데 본 투어는 버스로 이동하게된다. 인연이 닿아야 갈수 있는 미얀마의 감동을 즐기시기 바란다. 먼저 미얀마 최대의 상업도시 양곤 양곤은 미얀마 수도이며,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인구 500만의 거대 도시이다. 그늘이 우거진 공원과 아름다운 호수가 있는 양곤은 한때 동방의 정원도시로 알려졌다. 시내 중심가를 제외하면 높은 건물이 없어 멀리서 보면 마치 숲으로 둘러싸인 것처럼 보인다. 도시 전체를 감싸고 있는 열대의 수려한 나무들과 큰 호수는 미얀마의 상징하는 황금대탑 쉐다곤 파고다와 어우러져 여행자들에게 보는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미얀마의 상징 쉐다곤 황금대탑 몬족(族)이 미얀마에 세운 페구왕조 때인 1453년에 건설되었습니다. 둘레는 426m, 높이는 100m이다. 기단부는 정사각형이고, 기단 윗부분은 원뿔 꼴이며, 위로 올라갈수록 폭이 급격히 좁아지는 형태를 취한다. 겉면은 전체가 황금으로 덧씌워져 있고, 내부에는 부처의 유품이 들어 있다. 관리위원회에서 일반인들에게 미얀마인(人)들의 상징물이자 세계 불자들의 성지순례지로, 원래는 금판(金板)이 붙지 않았으나, 199 금판 기증을 권유하면서 붙이기 시작하였다. 또 미얀마 역대의 왕과 불교도들이 기증한 금판으로 외벽을 장식하면서 화려해져, 지금은 각종 보석과 황금으로 뒤덮인 세계적인 불교유적으로 자리잡았다.탑 꼭대기에는 73캐럿의 다이아몬드를 포함해 총 5,448개의 다이아몬드, 2,317개의 루비와 사파이어, 대형 에메랄드가 박혀 있어 해가 뜨는 아침과 석양 무렵에는 온통 황금 빛으로 반짝인다. 경내 북서쪽에는 무게가 23t이 되는 거대한 종(鐘) 마하 간다(Maha Gandha)가 있고, 탑의 기단 부분에는 64개의 작은 불탑이 탑을 에워싸고 있다. 또 불탑을 중심으로 72개의 크고 작은 건물들이 흩어져 있고, 이러한 불탑에는 수많은 불상들이 안치되어 있다. 불탑 안에는 대리석과 화강암 보도(步道)가 있는데, 맨발로만 들어갈 수 있다. 아름답고 수려한 67미터의 와불인 "차욱타지" 파고다 파고다 안에는 길이 67m, 높이 18m 의 거대한 와불이 있습니다. 미얀마에서 네번째로 큰 와불이다. 발쪽으로 가면 거대한 와불을 위에서 내려다 볼 수 있도록 계단이 마련되어 있다. 그 위에서는 와불을 머리에서 발끝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분홍색의 부처님 발바닥을 칸칸이 나누고 그 안에 금색으로 부조를 새겨 놓았는데, 이는 부처의 108번뇌를 의미한다고 한다. 옆에는 각각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는 안내판이 있다. 파고다 내부의 벽에는 글자가 빼곡히 써 있는데, 이는 헌금 한 사람들의 이름입니다. 한국인의 이름도 찾아 볼 수 있다.

바간 만달레이 남서쪽 150km, 이라와디(Irrawaddy) 강(江) 동쪽 연변에 있습니다. 다성[雲南省]에서 인도의 아삼 방면으로 가는 교통의 요지로 버마족이 11∼13세기에 세운 바간왕조의 수도이다. 바간은 북쪽의 올드 바간(Old Bagan)과 남쪽의 뉴 바간(New Bagan) 그리고 냥우(Nyaung) 지역으로 구분된다. 도시의 주요 기능을 담당하는 곳은 냥우 지역이며 전통시장이 있다 올드 바간은 바간왕조와 불교의 주요 유적지가 위치하며, 뉴 바간은 관광객을 위한 휴양시설이 위치한다 미얀마의 올림푸스 신들의 고향으로 일컷는 "포파산" 높이는 1,518m이다. 일명 '미얀마의 성산(聖山)', '미얀마의 올림푸스산'으로 불립니다. 미얀마 중부 만달레이주(州)의 민지안 남쪽에 있으며, 파간(바간)에서는 자동차로 1시간(60㎞) 거리에 있다. 포파'는 '꽃'을 뜻하는데, 밀림으로 뒤덮인 산 위에 우뚝 솟은 원통 모양의 산봉우리가 마치 꽃처럼 생긴 데서 유래하였다. 25만 년 전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산이지만, 지금은 화산 활동을 하지 않는 휴화산이다 다민족국가인 미얀마를 통일하기 위한 일환으로 다양한 민족들의 신앙을 하나로 묶어 이 산의 봉우리 위에 거대한 사원을 세운 이후 포파산은 미얀마 정령신앙(애니미즘)의 본산으로 추앙받아 왔다.. 이 때문에 포파산에는 연중 순례자들이 끊이지 않는데, 특히 정령신인 '나트(Nat)'를 기리기 위해 열리는 4월의 나트축제 기간에는 하루에 수천 명에 달하는 순례자들이 찾는다. 쉐지곤 황금파고다와 화려한 단청을 자랑하는 틸로민로 사원 쉐지곤 황금파고다 황금색의 웅장한 모습의 파고다로 바간의 많은 유적들 중 제1호로 지정되었다. 3층의 계단 위에 종 모양이 있는 모습으로 금 도금을 하였다. 쉐지곤 파고다는 미얀마 파고다의 '어머니'와 같은 존재이다. 바간 왕조의 설립자인 아나우라타(Anawrahta) 왕이 타톤을 정복하고 세운 기념물로 미얀마 파고다의 모델이 되었기 때문이다. 타톤은 미얀마 남동부에 있었던 국가이다. 아나우라타왕이 타톤의 마누하 왕에게 불교 경전을 요청였으나 이를 거절하자 아나우라타 왕이 침략하여 타톤을 멸망시켰다.

틸로민로사원 바간에서 두번째로 높은 사원이다. 2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 사면에 총 8개의 불상이 있다. 사원의 이름인 '틸로민로'는 '우산의 뜻대로'라는 뜻을 담고 있다. 왕의 상징이었던 흰 우산을 공중에 날려 떨어진 우산의 머리가 향한 곳에 있는 자가 왕위를 이어 받았다는 전설에서 유래한다. 1287년 몽고군 침략 시 내부에 있던 많은 불상들이 훼손되었다. 부파야/아난다/따마양지/마누하 파고다 부파야 부 파고다는 바간에서 가장 오래된 파고다로 북쪽의 성벽이 세워진 850년 경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된다. 부(Bu)는 호리병박을 의미하는데, 둥근 지붕의 모양이 호리병박같이 생겼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전설에 의하면 이라와디 강가에 집단으로 서식하는 호리병박을 다 없애 버리고 파고다를 지었다고 한다. 지금의건물은 1975년에 지진으로 완전히 파괴된 것을 1976년에서 1978년 사이에 복원한 것이다. 처음에는 벽돌로 지어졌으나 복원할 때는 콘크리트 공법으로 지은 후에 겉에 금도금을 했다. 아난다 쉐지곤 파고다와 더불어 바간을 대표하는 파고다로 꼽힌다. 인도의 오리샤 우따야기리 언덕에 있는 동굴사원을 본떠 1901년 짱짓따 왕이 만든 곳으로, 외관이 무척 아름답다. 파고다 내부에는 높이 9.5m의 부처상이 동서남북 방향에 각각 모셔져 있다. 각 부처상에는 참배객들이 최고의 공양으로 여기는 금박을 붙여 놓아 화려하다. 타마양지 이사원은 파간에서 가장 거대한 사원이다. 나라투왕에 의하여 지여진 이 파고다는 자신이 왕이 되기위하여 아버지와 형제들을 죽이고 왕이 된것을 참회하기 위하여 지여진 파고다 이다. 네피도 미얀마의 수도. 'Nay Pyi Taw'로 표기하기도 한다. 2005년 11월 미얀마 군사정부가 수도를 양곤(Yangon)에서 핀마나(Pyinmana)로 이전한 뒤 2006년 3월 새로운 수도의 이름을 네피도로 정하였다. 네피도는 황도(皇都)를 의미한다. 재앙으로부터 보호"라는 의미를 가진 우빠따산띠 파고다 우빠따산티는 8세기 경 "퓨"왕국의 전설이 깃든 언덕위에 조성된 파고다로 "재앙으로부터 보호" 라는 의미를 가진 파고다이다. 세계 최대의 의사당으로 총 31개의 독립된 건축물 조합인 "삐두루투" 국회의사당 5년마다 치러지는 상원 223석, 하원 440석 양원제로 7개의 직할주와 7개의 자치주를 대표 하는 여,야 소수민족. 연합정당등 의원 사무실과 회의장이 내부에 배치되어있다. 상품특징 1.앙코르왓, 보르보드르와 함께 세계 3대 불교 유적군인 바간 지역을 비싼 국내선 항공이 아닌 전용버스를 이용하여 여행경비를 대폭 줄였습니다. 2.최근 개통된 미얀마 최초의 넓은 고속도로와 국도를 이용하며, 신들의 고향으로 불리는“포파”산 관광을 할 수 있습니다. 3.네피도는 올해 처음으로 외국인 관광객에게 개방한 행정수도 계획도시입니다. 호화 주택단지, 호텔단지, 핑몰지역, 파트단지등 아직 미완성이지만 수도로써의 규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31개의 독립된 건축물 조합인 세계최대 규모의 상,하원 국회 의사당과 부처님 일대기를 옥으로 조각한 “우빠따싼띠” 파고다 내부와 도시 전체적인 모습을 조망 할 수 있습니다. 2012년5월 제1차 한미 경제포럼이 개최된 국제컨벤션센터, 12개국이 참가하는 제27회 동남아시안 게임(13,12,11-13,12,22) 주경기장(돔구장)등도 차창 관광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최상급 보석을(금,옥,루비,사파이어)전시한 보석 박물관을 관광할 수 있습니다. 4.양곤지역 관광은 미얀마의 꽃 “쉐다곤 파고다”등 핵심 관광지 위주로 알차게 짜여 있습니다. 보물섬투어(www.bomultour.com) 는 안전하고 편안한 아시아나 직항이용 [NEW코스/육로이동/타사비교필수]미얀마/양곤+네피도(수도)+바간6일상품을 내놓았다. 가격은 유류할증료 텍스 포함 899,000원부터이며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에 출발한다. 문의 보물섬투어 동남아팀 02-2003-2206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