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눈운동을 꼭 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현대인의 눈은 잠시도 쉴 틈이 없다. 아침에 일어나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눈은 잠시도 활동을 멈추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우리의 눈은 늘 피곤에 지쳐있다. 눈이 피곤하면 만사가 귀찮고 짜증이 난다. 이러한 눈피로를 풀어주고 컨디션을 유지하는데는 눈운동이 가장 좋다. 눈운동은 단순해 보이지만 그 효과는 놀랍다. 지금까지 실험과 연구를 통해 밝혀진 눈운동의 효과를 소개한다.

1. 눈 피로를 풀어준다
눈이 피로한 이유는 눈근육(안근)을 긴장시키기 때문이다. 눈운동을 하면 긴장된 안근의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에 눈이 시원해진다.

2. 소아근시를 예방한다
요즘 아이들은 대부분 근시다. 지나친 컴퓨터, 스마트폰 게임 때문인데, 하루에 3번 꾸준히 눈운동을 하면 근시를 예방할 수 있다.

3. 원근조절력이 좋아진다
우리 눈은 수정체 주위의 근육(안근)이 수정체의 움직임에 맞춰 늘어나거나 줄어들면서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는 구조다. 이 근육을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원근조절력이 향상된다. 이런 원리로 눈운동을 꾸준히 하면 시력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4. 창의력이 높아진다
미국 리처드스톡턴대학 연구팀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30초간 눈운동을 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훨씬 많이 냈다. 이 실험결과는 미국 뉴스위크에 자세히 보도된 바 있다.

5. 암기력이 좋아진다
2011년 MBC가 방영한 “뇌를 깨우는 101가지 비밀”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눈운동을 한후 암기력을 테스트한 결과 대학생은 24%, 초등학생은 21.4% 정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6. 정신장애를 치료한다
눈운동은 마음의 상처나 정신적인 고통을 줄여준다. EMDR이라고 부르는 이 치료법은 의료기관의 실험결과,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7. 노안을 예방한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눈이 노화되는 현상이다. 평소에 눈운동을 꾸준히 하면 눈의 노화를 예방하거나 늦출 수 있다.

8. 각종 안질환을 예방한다
미국 안과의사에 따르면 눈운동은 녹내장,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각종 안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9. 두뇌발달을 돕는다
눈과 뇌의 신경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눈운동을 하면 눈의 시신경이 전두엽을 활성화해 소뇌를 자극한다.

10.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눈이 피로하면 스트레스가 생긴다. 눈운동을 하고 나면 눈이 시원해지므로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가 자연스럽게 풀린다.

눈운동은 눈동자를 굴리고 상하좌우로 스트레칭을 1분 동안 5회 반복한다. 만약 눈운동법을 잘 모르거나, 지루해서 못하겠다면 ‘아이비케어’ 같은 눈운동 보조기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안경처럼 착용하고 있으면 기기가 자동으로 눈운동을 시켜주므로 편리하게 눈운동을 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ibc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