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도심은 새벽부터 축제무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찰즈」 영국황태자의 결혼식을 맞은 29일 런던 중심가는 새벽부터 축제분위기에 휩싸여 있다. 결혼식 행사는 상오10시20분 (한국시간 하오6시20분) 「엘리자베드」여왕이 탄 마차가 버킹검궁을 떠나면서 시작되지만 하루전부터 자리를 잡기위해 침낭을갖고 연도에서 노숙한 수만명의 군중들은 동이 트자마자 일어나 깃발을 흔들며 분위기를 돋우고있다.
이중에는 영국 지방에서 온 환영군중뿐 아니라 프랑스 서독 이탈리아 미국등에서 결혼관광차 온 외국인들도 많이 보였다. 모의권총에 카우보이 차림을 한 일단의 미국관광객들은 새벽부터 버킴검 궁전앞 도로를 행진하며 익살을 떨고 있었다. 행사가 시작되기 3시간전에 이미 연도는 사람의 물결로 움직일수 없을 정도의 혼잡을 이루었다.
…30여명의 국가원수를 포함한 외국귀빈들을 비롯, 2천5백명의 축하객들이 결혼식장에 참석하고 1백만명의 환영시민들이 연도에 늘어서게될 이 행사를 정리하기위해 경찰은 새벽부터 행렬이 지나갈 도로로 연결되는 통행로를 모두 차단했다.
동시에 2마일의 통과로에 걸쳐 4보간격으로 경찰관 1명씩, 6보간격으로 착검한 군인1명씩이 배치돼 삼엄한 경비망이 펼쳐졌다. 최근에 있은 미국대통령과 교황의 암살기도 및 북아일랜드소요와 국내「실업폭동」등으로 불상사의 요인이 많아졌기 때문에 런던경찰은 사상최대의 경비를 하고있다.
경찰은 테러집단의 공격보다는 집념에 휩싸인 단독테러리스트를 특히 경계하고있다. 경찰은 여왕행렬보다는 TV송신소와 같은 통신센터에 대한 공격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보도진도 새벽부터 활동을 시작했다. 영국의 BBC와 ITV방송은 각각 40여대의 TV카메라를 요소요소에 설치해놓고 아침7시30분부터 특별중계방송을 시작했다. TV들의 카메라까지 합치면 2마일연도에 무려 1백여대의 카메라가 설치된다.
BBC가 성바오로성당안의 중계권을 독점하자 경쟁사인 ITV는 이에 뒤질세라 1천피트상공에 비행선을 띄워놓고 그위에서 입체촬영을 하기로 했다. 이날 두 TV는 거의 9시간동안 결혼중계를 하게된다. 또 런던에는 6백여명의 외국기자들이 몰려 텔렉스시설마다 만원을 이뤄 기사송고에 어려움을 겪고있다.
…「찰즈」 황태자와 「다이애너」양은 결혼2년만에 첫아들을 낳을 것이며 그후 딸둘을 더 낳을 것이라고 태국의 한 저명한 점성가가 예언.
「유동포른·탕·오른」이라는 유명한 여성점성가는 두사람의 결혼시기와 날자가 기막히게 좋아 이들의 결혼으로 인해 영국과 영국경제가 크게 부흥될 것이라면서 「다이애너」양이 상냥하고 솔직하기 때문에 두사람이 결혼후 여자문제로 다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장담.
「오른」여인은 또 이들 사이에서 태어날 3명의 아이들이 모두 건강하고 두사람에게 큰 행복을 안겨줄 것이나 「다이애너」양이 첫아들을 임신하고 해산할때 다소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결혼식은 신랑신부가 버킹검궁에 돌아와 궁전베란다에 나가서 군중들에게 인사하는 하오1시15분(한국시간9시15분)에 끝난다.
이번 결혼의 비용은 공식집계되지 않았으나 2백만달러가 넘을것으로 추산된다.
이중에서 여왕이 자비로 내야할 돈은 주로 파티비용인 1백만달러 정도일 것 같다.
거국적 결혼행사에 반대하는 한 노동당의원은 그런 실제 비용보다 이날을 국경일로 정함으로써 생산활동이 중단돼 생기는 16억달러 정도의 손해가 더욱큰 낭비라고 주장한다.
…노동당출신의 런던시의회의장 「리빙스톤」은 이날 시청위에 흑기를 올리고 다른 결혼반대자들과 함께 시청계단에서 48시간 단식에 들어간다고 선언했다.
…결혼후 황태자 「찰즈」가 무슨 역할을 맡아야되는가를 걱정하고 있다. 영국전통으로는 왕이 생전에 양위하는 법이 없다.
그런데 여왕의 집안에서는 딸들이 대개 80세 정도로 장수하는 체질이어서 32세의 「찰즈」가 왕위에 오르려면 적어도 25년은 기다려야된다. 여왕은 현재 55세다.
현재로서는 영국국익을 대변하는 초특급순회대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가장 가능성이 큰 것같다.

<다이애너양 드레스|단순성 역사성강조>
…뉴욕의 패션전문지 우먼스웨어 데일리는 28일 「다이애너」양이 착용하게될 웨딩드레스는 단순함과 역사성을 조화시킬 것이라고 보도.
이 신문은 또 특별마춤인 코르셋과 상아빛 공단으로된 긴스커트로 구성된 「다이애너」양의 속옷은 표면에 장식이 없는 수수한 것이라고 말했다.

<식장카피트 백99미터|전세계7억이 시청>
…결혼식이 거행될 성바오로성당은 복도의 총길이가 1백57m, 출입문에서 중앙단상까지가 1백25m. 이날 성당의 24개 계단에 깔리게될 붉은색 카피트는 모두 1백99미터나 된다.
결혼식 참가인원은 2천5백여명의 내외귀빈을 비롯해 4백50명의 음악가, 24명의 트럼핏주자, 12명의 종치기, 1백여명의 보도진등 3천여명이 넘는다.

<처녀성심사 합격|출산능력도 확인>

<다이애너의 인품>
…그녀의 「오점없는과거」 즉 처녀성은 의사들에의해 확인되었으며 별어려움없이 아이를 낳을수 있느냐하는 생산능력 테스트에서도 합격했다는 이야기다.
1백77센티미터의 큰키에 체중60킬로그램의 균형잡힌 몸매를 지닌 그녀는 어깨가 드러난 야회복을 입으면 한층 몸매가 돋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