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이름도 애써 숨기는 북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어느나라든 군부대·군사시설등은 일반적으로 그명칭이나 현황을 비밀에 붙이고있다.
예컨대 「123부대」라든가, 「248부대」와 같은 통상명칭을 사용하기도하지만 전투서열에 속하는 고유명칭(예컨대1사단·2사단등)은 군기에 속하기때문에 흔히 「백마부대」니「청룡부대」니 하는 알기쉬우면서도 그 부대의 특징을 상징하는 약칭을 사용한다.
그런데 북한의 경우는 익명사용이 좀 심하다. 『아무개 동무가 복무하는 부대』등의 이름은 그런대로 이해가 가지만 이것이 지나쳐서 기업과 공장에도 『×월×일공장』『아무개 동무가 일하고 있는 공장』등으로 익명을 사용하고 있다. 일자및 인명을 붙인 주요 공장은 다음과같다.
◇일자를 붙인 공장(괄호속은 정식명칭)
▲2월26일공장(희천정밀기계공장)▲3월10일공장(청진제강소)▲4월17일공장(흥남비료연합기업소)▲5월방직공장(사리원방직공장)▲6월1일공장(평양전기기구공장)▲7월6일공장(나흥철도공장)▲8월방직공장(신의주방직공장)▲8월5일공장(평양건설기계공장)▲9월2일공장(함흥제지공장)▲10월5일공장(평양전기공장)
◇인명을 딴 공장
▲강원욱동무가 일하는조선소(용암포조선소)▲김응겸동무가 일하는조선소(신포조선소)▲김동석동무가일하는조선소(남포조선소)▲김용범동무가 일하는 공장(원산원동기공장)▲백창덕동무가 일하는 공장(희천정밀기계공장)▲정명철동무가일하는공장(만경대불도저공장)▲양용건동무가일하는발전소(평양화력발전소)▲이성삼동무가 일하는 공장(순천제약공장)

<본사동서문제연구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