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공부는 국산기계류의 수요가 적어 생산시설들이 거의 유휴화 되고있는 실점이므로 이에대한 종합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21일 상공부에 의하면 국산기계의 생산시설은 잔뜩 늘려 놓았으나 경기침체와 국산사용 기피로 물건이 안팔려 7월말까지 시설능력의 4∼33%밖에 생산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중 건설중장비가 특히 심해 4.7%에 불과하다.
건설중장비는 연7천5백대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나 7월말 현재 생산실적은 3백56대로 생산능력대비 실적이 4.7%로 거의 전시설이 유휴화 되고있다.
섬유기계류는 2만대의 생산능력에 생산실적 2천7백88대로 능력비 실적이 14%, 공작기계는 2만8천대의 생산능력에 실제 5천4백대로 능력비 실적수준이 역시 19.3%로 극히 낮은 실정이다.
기타 7월말 현재 생산능력비 실적은 자동차 19.8%, 농업기계 33.4%이다. 조선만이 66.7%로 비교적 높으나 이것도 시설을 놀릴 수 없어 적자를 보면서 수주를 한 「울며 겨자먹기식」의 공사가 많다.
이같이 생산실적이 부진한 것은 일반기계류 분야는 지원체제가 미비하여 수요창출이 어렵고 기술개발 부진으로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인 것으로 상공부는 풀이했다.
자동차는 국제경쟁력이 없어 수출이 어렵고 각종 공과금 부담가중 및 할부판매제도 미비로 내수개발이 한계에 부딪친 때문이며 조선은 생산성이 낮고(일본의 50% 수준) 관련공업이 개발되지 않은데다 장기연불로 수출할 수 있는 금융지원이 안되어 해외수주에 애로가 있기 때문이다.
상공부는 이같은 실정을 감안, 일부 중복·과잉투자된 분야에 대해 투자조정을 단행한데 이어 일반기계류의 수요창출을 위해 현행 단기수출금융금리 12%를 국제수준(일본 6.5%, 「싱가포르」 8.25%, 대만 11.25%)으로 내리고 연불수출지원 자금규모를 80년 3천5백80억원에서 81년에는 5천4백50억원으르 늘릴 계획이다.
자동차에 대해서는 할부판매 제도를 전차종으로 확대, 수요창출을 위한 지원 등을 강구하는 한편 기술개발투자 공제제도를 기계공업 전반에 걸쳐 확충하고 핵심기술(예 - 공작기계의 제어기술)에 대한 개발비 전액을 기계공업진흥기금 또는 재정자금에서 보조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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