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안영사·서 총경과 꿈같은 상봉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l977년7월5일, 나는 식욕이 회복되어 식사를 제대로 할 수 있었다. 병 때문에 쇠약해진 나의 건강이 염려된 듯 담당 간수는 식수를 취사장으로부터 길어오는 경비원으로 하여금 매일 오전 오후에 각각 한「바께스」의 더운물을 길어다가 나에게 주게 했다. 나는 이 더운물의 일부를 식수로 쓰고 나머지는 목욕물로 사용했다.
이 더운물 특혜는 4개월간 계속되었다. 이는 「치화」형무소에서의 이례적인 특혜였다.
일광욕은 1개월에 2번 내지 7번 정도 불규칙하게 있었으며, 일광욕 방법도 A동에 있을 때와는 좀 달랐다.
A동에서는 다른 방 수감자들과는 철저히 차단된 상태에서 일광욕을 시켰으나 D동에서는 여러 방 수감자들이 동시에 밖에 나가 한 장소에 모여 일광욕을 하게 했다. 나는 여기서「록」신부와「탄」신부를 만났다.
나는 이 신부들과 여러 가지 이야기를 주고받았으며 차입품이 들어오면 서로 나누어 먹었다.
1977년11월2일 나는 D동에서 AH동으로 이감되었다. 25개월의 어두운 골방 (독방) 신세를 면한 것이다.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인권상 이런 골방에 죄수를 수감할 수 있는 최대 기간은 29일로 규정되어 있다.
29일이 넘으면 수감자들이 정신적으로 피폐하여 정신분열증에 걸리는 비율이 많아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한다.
내가 이감되어간 AH동 제2층 제1호실은 20명이 넘는 넓은 감방이었다. 서쪽을 향한 벽 부분의 철창 사이로 푸른 하늘이 바라다 보였다.
매일 오전과 오후에 15분 내지 l시간씩 감방 철문을 열어놓아 수감자들은 마음대로 밝은 복도에 나와 일광욕도 할 수 있고 산책도 할 수 있고 시원한 공기를 마시며 체조도 할 수 있으며 이방 저방에서 나온 수백명의 수감자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었다.
어두운 골방에 있다가 이곳 AH동으로 이감 되어온 수감자에게는 정말로 낙원에 왔다는 기쁨을 안겨 주었다. 그러나 골방에 비해 이렇게 살기 좋은 낙원도 형무소 밖의 세계에 비한다면 역시 문제가 있었다. 거지보따리 같은 한 뭉치의 짐을 가진 수감자 50여명이 각각 차지하는 잠자리 폭은 약 55cm 너비에 불과했다.
잠을 자다가 돌아누우면서 남의 몸을 발이나 손으로 거세게 차는 일도 흔히 있었다. 방안에서는 퀴퀴한 땀 냄새가 풍기며 날이 더워질수록 더욱 심하게 자극했다. 「투크라오」의 독한 담배 연기가 방안에 자욱하고 변소에서도 역한 냄새가 났다. 변소는 하나 밖에 없어 용변도 차례를 기다려야할 때가 많았다.
아침 기상 전에 용변을 기다리는 대열은 더욱 길어졌다.
그러나 이곳은 나에게는 귀한 장소였다. 이감 당일 나는 안영사를 물긷다가 만났고 며칠 후에는 서 총경을 만났다. 안영사는 비교적 건강하게 보였으나 서 총경의 머리는 반백이 되고 비쩍 말라 있었다.
그후 나는 방 옮기기를 몇 차례 이리 저리 하다가 77년12월14일에는 서 총경·안영사 및 구 월남 정권의 각계 각층의 인사들과 함께 있게 되었다.
나의 「룸·메이트」로서 전 수상 「환휘쾃」, 전 대통령 후보 「웬딘쾃」, 전문교무장관이며 「티우」 대통령의 육촌형인 「고칵틴」, 그의 동생이며 법무장관을 지낸 「고칵딘」, 전 귀순성장관이었던 「호반참」, 「친루안」지의 유명한 주필이었던 「웬투」, 그밖에 「치화」 형무 소장을 지낸바 있는 월남군 중령과 대령, 경찰 총감을 지낸바 있는 육군 대령, 기타 국회의원 및 각계 각층의 인사들이 고루 섞여 있었다.
이 사람들과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며 의견 교환을 했다. 이중에서 월남 패망 원인에 관한 의견 교환은 매우 유익한 것이었다. 어떤 사람은 월남 패망의 원인은 권투에 비하면 50「라운드」 정도 권투를 계속해서 양쪽 선수가 모두 지쳐있는데 북월이라는 권투 선수의 「펀치」가 어떻게 남월이라는 권투 선수의 급소에 맞아 KO승을 했다는 것이었으나 이 말에 동조하는 사람은 말하고 있는 본인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없었다.
어떤 사람은 패망의 원인을 좀더 연구해야지 현재로서는 잘 모르겠다고도 했었다.
그러나 미국의 이 지원이 없더라도 남월군은 단독으로 북월군을 막아 낼 수 있는 충분한 장비와 인력을 가진 훈련된 군대가 있었는데도 왜 그렇게 허무하게 패망했느냐는 측면에서 볼 때 상기 몇몇 사람들의 이야기는 정확한 관찰이 못 되었다.
남월은 미국으로부터 매년 16억「달러」내지 22억「달러」의 군원을 받고 있었으며 북월은 소련과 중공으로부터 매년 4억「달러」의 군원을 받고 있어 남월군의 장비는 북월군에 비하여 훨씬 우세했다.
남·북 월남은 면적이나 인구 면에서 비등하기 때문에 훈련된 병력수도 남월군은 북월군에 뒤지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그리 쉽게 패망했느냐는 문제를 여러 각도로 연구 분석해볼 때 다음 원인이 있다고 여러 사람들이 말하고 있었다. <계속>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