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갓버섯 인공 재배법 개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지금까지 재배가 불가능했던 갓버섯의 인공 재배법이 개발돼 특허 출원 중에 있다. 갓버섯은 송이과의 버섯으로 늦여름 산야에서 채취할 수 있는 식용 버섯.
쇠똥·돼지똥·퇴비·고운 흙을 같은 무게 비율로 골고루 섞어 같은 양의 물을 부어 촉촉하게해그 속에 갓버섯의종균을
넣는다.
이것을 봄에 밭에다 골
을파넣고 고운 흙으로덮어 균상을 만드는네 한골엔 균상을,다른 한곱엔 무우·배추등을 심는다.무우·배추등이 자라면 그늘이 생겨 버섯이
발아하기 좋은 상태가 유지되고 2개월후면 발아를 시작, 약 보름우면몰몽∼몽목??익 갓이 펴 수확을함수었다.
개발자는 이용하씨.
지하수이용 냉거장치개발
「라디에이터」서 냉각해 질풍
지하수를 이용한 전기절약형 냄방장치가 개맡돼 실용단계에 있다.
냉방을 해야되는 곳 근처에 지하수맥을 찾아 양수기로 물을 끌어을려「라디에이터」로보낸다.
「라디에이터」 는 더운 공기를 지하수로 냉각시켜수고 냉각뉜 공기는「패망
에 의해 송풍되어 냉방효과를 볼수 었다.
한촌전력의 성능시험에마르면 기존 「에어컨」과의비교에서 (5t기준)이 냉방장치는 설치비옹 4분의3,전력소비량 5분의1,전력요금 7분의1로나타나 경제성이입중되었다.개발자는 이영하씨.
금-재 호
(가톨릭 의대성모병원·안료)
피로와 함께 걷기 곤란해지면 수술적기
눈속의 투명한 렌즈가 흐려져 친력감퇴
눈을 수술받아야 되는화자들중 가장 많은것이백내장이다.
백내장은 눈속에 었는투명한 「롄즌 (수정체)가 어떤 원인에 의해 점차 흐려져 이때문에 패력감틔가 으는 병을 맡한다.
사람의 눈의 윈리와 비숫한 「카메라」 에서 븐다면 「카메라」 의 「텐즌 가흐려져 선명한 사진이 끽히지 않는것과 흡사하다.
백내장의 초기중상은 발병쏙 눈의 시멱이 떨어져 처옴 자각하게 되는데 노안매문에 항상 돋보기를 사용하던 사람은이상하게 돋보기없이드 작은 글씨가 잘 보이는일시거인 근지현장이 나타나기도 한더.
그러나 백내장이 진행굄에 마라 피로감과 함께 시력은 더욱 떨어져시력이 1·0이던 사람이 0·7,0·5,0·3등의 순서로 점차 감퇴되며 안겸이나「큰택트·롄즈」로드 시력교정이안된다.
이매쯤 되면 아기검은자위(동공)부분에 휜색
혼탁이 나타나 보기만해드 백내장이란것율 화인할수 있다.
특히 수정체의 중심핵
만이 혼탁뇐 경우는 풍맹현장이 나타나는네 이는 맑은 낮에는 장공수축오로 혼탁부분만으로 보게 되어 시력이 더욱 떨어지고, 반대로 어두운 방안이나 밤에는 동공확대로 혼닥이외의 부분으로
광선이 많이 들어와 주변이 잘 보이는 이상현상이 오기드 한다.
이렇둣 시력장애의 중상은 나쁜 눈병의 신호이
므로 안과의의 진찰울 받는것이 현명하며 의사지시에 마라 2∼3개윌에한번씩 백내장의 진행결과를 주기적으로 검사받아야 수술시기를 정하게된다.
결국 시력이 O·1내외로 악화되어 보행의 곤
란과 일상생활의 지장이있게듸면 수술을 받게뉜다.이때가 백내장의 성숙기로 수술의 척기인데수술을 하지않고 지나치면과숙기가 되어 백내장이터지거나 또는 수정체가이동하는 탈락현상이 나타난다.마치 나무에 얼린각이 너무 익어서 연시가
되는것과 같은 이치다.
이상의 자연경과는 노인성백내강의 얘기지만 그밖에드 원인에 마라서 외상성으로 생기는것,당뇨병처럼 전신질환때 생기는 양안백내장 다른 눈병으로 인해 생기는 속발성 백내장, 또 출생매
이미 생긴 선천성 백내장등 종류가 많으며 혼히 한족 눈에서 시작하여 다른 눈에도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안과에서 사용하는 현미겸으로 가세히 브면 전인구의 90%가 수정체속에 미세한 혼탁점을 갖고 있는것이 발견되는데
이런것은 백내장과 구띨하기뇐다.
오늘날의 백내장걱츌수술은 의학발날로 인하여묘묘%이상 성공하며 그후교정안겸이나 「콘택트·롄즈」사용으로 정상시려을되찾게 된다.
수술한 눈은 수술않온
쪽 보다 물체가 25%크게 보여 어지럽기매문에한쏙눈만 수술했을 매는「큰택트· 롄즈」 를 사옹하게뇐다.
최근 미국에서는 꺼내지앉고 3개웝간 계속사용
할수 있는 「소느트·렌즈」가 개발되어 환자들이 사용하고 었으며 이것마저귀찮은 60세이상의 환자들은 수술과 동시에 인공수정상를 삽임하는 수술을 받고었다.
◇김박사 약력◇
▲「가톨릭」의대(60)및 대학원 의학박사(67)▲안과전문의(64)▲미N I H연구원,「존즈·훔킨즈」대안과수학(71)▲동경대의학부 안두 객패돈수(75)▲대 한안과학회 정÷형▲한국실명 예 방힙 회홍보이사▲현「가를릭」얇대 성모병원안과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