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억 인민은 「4인 악당」을 용납 못한다"-북경대학에 나붙은 대자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북경대학에는 19일 모택동의 처 강청 등 4인 강경파가 「쿠데타」를 기도한 경위와 이와 관련된 이들의 비행을 상세히 설명한 대자보가 나타났다. 그 내용은 지금까지의 어떤 대자보보다도, 강경파4인의 죄상을 가장 상세히 설명한 것으로 물리과 학생들이 서명한 이 대자보의 내용을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극심한 4인 악당의 범죄. 화국봉 동지가 이끄는 당중앙위원회가 이 4인 악당들에 대해 결정적이고 단호한 조치를 취했다는 말을 들었을 때 우리는 크게 기뻤다. 이같은 당중앙위원회의 조치는 8억 인민의 희망을 반영한 것이다.
화국봉 동지가 이끄는 당 중앙위는 모택동 주석의 혁명노선을 실천하고 4인 악당을 끄집어냈으며 모 주석이 평생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를 풀어주었다.
4인 악당 왕홍문·장춘교·강청·요문원은 오래 전부터 당을 비틀고 권력을 잡을 야욕을 품어왔다. 모 주석이 살아있을 때도 그들은 긴밀한 도당을 형성하여 모와 당 중앙위의 배후에서 모의하고 음모하면서 반동적인 촉수를 뻗쳤다.
그들은 반혁명적인 여론을 조성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당 중앙위와 모 주석 보다 더 놀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사사건건에 손을 뻗쳐 만사에 간섭했다. 그들은 터무니없게도 그들이 모 주석의 사망 후 중공의 지배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들은 이것이 한낱 백일몽이며 광인의 헛된 욕망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만사를 들추어내는 모 주석은 일찍부터 이들의 음모와 모의를 알아차렸다. 모 주석은 강청의 야망을 꿰뚫어 보았다. 그러나 이들 4인 악당은 여러 차례 반복된 모 주석의 비판과 설득을 귀담아 듣지 않고 그들을 구제하려는 모 주석의 노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들의 범죄적이고 반혁명적 야망은 시들지 않았고 그들의 활동은 점점 더 거칠어갔다.
1974년12월23일 모 주석은 「프롤레타리아」독재이론과 수정주의를 막고 또 이에 반대하여 싸우는 이론을 학습하라고 요구했으나 이 4인 악당은 수정주의가 가장 위험하다는 모 주석의 가르침을 배반했다. 그들은 모의 지시를 뻔뻔스럽게 왜곡하여 경험주의가 가장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모 주석은 다시 때맞추어 그들의 과오를 비판하고 경험주의·절충주의와 함께 수정주의가 가장 위험하다는 사실을 다시 지적했다.
그들은 그러나 이러한 가르침을 무시하고 등소평을 비판하는 데 있어 새로운 요소들을 혼합시켜 새로운 주장을 꾸며냈다.
강청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모 주석과 당 중앙위가 모르게 회의를 열고 모의 이름으로 명령을 내렸다. 그녀의 동기는 자신을 승진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모 주석이 중병을 앓고 있을때 강청은 전혀 돌보지 않았으며 가까운 일당들과 머리를 맞대고 음보와 모반을 꾸몄다.
그녀는 두 번이나 북경대학교를 찾아와 모 주석의 이름으로 인민의 지지를 얻으려고 인민을 속이고 기만했다.
그녀는 모 주석의 병이 악화하고있는데도 아랑곳없이 휴식을 위해 산서성의 대안에 있는 중공의 모범농업공사에 가기를 원했으며 모 주석에게 그녀의 여행에 동의하도록 강요했으며 그녀는 여행 중 이리저리 떠돌면서 상스럽게 놀았다.
더우기 참을 수 없는 것은 모 주석의 병이 절정에 달했을 때 그녀는 의사들의 반대를 무시하고 모 주석을 죽이려는 헛된 기도로 그의 자리를 옮길 것을 고집했다.
그녀가 한 모든 행위는 우리의 지도자 모 주석을 해치려는 것뿐이었다 .
모 주석 사망 후 8억 인민은 모 주석의 유해가 보존되어 후대로 이어지면서 모 주석의 얼굴을 보도록 하기를 진심으로 소망했다.
그러나 4인 악당은 모 주석의 유해보존을 강력히 반대했다. 또 그들은 더욱 악랄하게도 모 주석이 사망한 직후 모 주석의 지시를 왜곡하여 그것을 그들의 목적에 이용했다.
그들은 공개적으로 모 주석의 지시와 사상에 반대했고 더욱 악랄하게 화국봉 동지가 이끄는 당중앙위원회를 공격했다.
우리들은 이같은 반혁명적 행위에 분명히 대가를 지불할 것이며 우리 8억 인민은 그것을 용납치 않을 것이다. 【북경 로이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