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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 교육대학의 폐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강릉·군산·목포·마산·안동 등 5개 교대를 초등고사 재교육기관으로 전환, 내년도부터 신입생을 뽑지 않기로 한 것은 불가피하고, 또 어떤 의미에선 현명한 결단이다.
불가피하다 함은 국립교육 양성기관인 교대가 실제수요를 훨씬 넘는 졸업생을 배출시킴으로써 이미 9천1백58명이나 되는 미발령 대기자를 누적시켰을 뿐더러 앞으로도 그 수효가 더욱 늘어날 추세에 있기 때문이다.
또 현명한 결단이라 함은 이번 5개 교대의 신입생 모집중지를 계기로, 우리나라 교사양성제도 전반에 걸친 근본적인 재검토가 있을 법도 하기 때문이다.
도시, 국민의 혈세로 운영하는 국립교사 양성기관이 그 졸업생을 교사로 채용치 못해 근 1만명씩이나 노두에 방황케 하는 작태가 어떻게 있을 수 있다는 말인가. 인구증가추세가 예상을 빗나갔다든가, 국가재정 형편이 필요할 만큼의 초등교사 TO확장을 허용치 않고 있다는 등 변명은 누구의 눈에도 무책임하기 이를데 없는 둔사에 불과하다.
6·25동란후의 이른바 베이비·붐이 퇴조함으로써 취학아동 증가추세가 격감되리라는 예측은 이미 10여년 전에 가능했던 것이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이 10년이라는 시간적 여유를 갖고서도 그에 따른 교원수급 계획상의 필요조치를 취하지 않음으로써 한두명도 아닌, 근 만명의 잉여인간을 만들어냈다면 그 책임은 막중하다 아니할 수 없다.
실상, 위하다 교사양성제도에 얽힌 문제는 비단 교육대학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중등교사 양성기관으로서의 사범대학의 경우에도 같은 성격의 모순이 누적되어 심각한 사회문제를 제기한지는 이미 오래되었다. 뿐만 아니라 위하다 있어서는 바로 그같은 사범교육기관의 존재 때문에 도리어 우수한 자질을 가진 중등교사를 확보하기가 제도적으로 어렵게 돼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닌 것이다.
전국적으로 23개교에 달하는 국·사립 사범대학 중 몇몇 학교를 제쳐놓는다면, 그 졸업생이 곧바로 교직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경우는 오히려 예외인 것이 오늘의 실정이다. 그렇다면 국비든, 사비든, 국가가 인가한 교원양성기관의 졸업자가 이처럼 교직에 취업하지 못하는 사태를 만성화하게 한 책임은 과연 누가 져야할 것인가.
우리는 그 책임이 바로 현재와 같은 교대나 사범대학제도 자체의 결함에 있다고 단언하는데 서슴지 않는다.
교사가 될 수 있는 적격자나 또 그 희망자가 실제의 수요보다 부족하다면야 국가가 장·단기 계획아래 국립으로 따로 교사양성기관을 설치·운영하고, 각종의 특전을 부여한 유인을 제공함으로써 필요한 교원을 확보하는 것이 당연하고, 또 불가피한 일이다.
그러나 한 나라에서의 교사수급을 전적으로 그같은 교사양성기관에만 의존하려는 생각은 교사교육의 본질상으로도 문제가 있을 뿐 아니라, 재정적으로도 큰 낭비의 소지를 내포한 것이다. 하물며 교육인구의 저변확대로 이미 교사로서의 적격성을 갖춘 요원이 남아돌고 있는데다가 교직희망자가 수요를 초과하고 있는 한국적 상황하에서 굳이 2년 또는 4년간의 국립교사 양성기관을 따로 두어 이른바 사도 운운을 내세운 배타적 교사양성기관을 유지하려는 것은 너무도 전시대적인 사고방식의 소산이라 아니할 수 없다.
선진국에서처럼, 1년 내지 2년의 교육대학원이나 교원연수원 과정을 두어, 각급 학교별 또는 각 교과별로 신규채용 예정자의 훈련과 현직자 재교육을 실시하는 것만이 우수한 대학졸업생이나 일반 교직희망자를 전문교직자로 길러내는 길이 된다는 것을 왜 외면하려고 하는가. 이러한 교직전문 연수과정을 수료하고, 소정의 라이센스(교사자격증)를 받은 사람들만을 교사로 채용하는 교사양성제도하에서는 교원수급상의 심한 불균형이나, 이로 말미암은 국가적·개인적인 낭비는 처음부터 생각조차 할수 없는 일일뿐더러, 또 오직 그것만이 전문직으로서 자질이 우수한 교사를 확보할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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