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겨울철 별미 동태요리|「칼슘」풍부…담백한 찌갯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비린내가 거의 없고 담박한 맛의 동태는 한겨울 찌개감으로 특히 인기가 있는 생선. 계란을 씌워 전을 부치거나 북어로 찜을 만들면 상당히 고급한 음식이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해안에서 풍성하게 잡히는 동태는 영양가가 높지는 않으나(1백998「칼로리」)우리의 식생활에서 부족되기 쉬운「칼슘」·인·회분을 비교적 많이 포함하고 있다.
싱싱한 생태를 고르려면 지느러미가 빳빳하고 눈이 붉은색으로 투명한 것, 몸이 탄력 있는 것을 택한다.
가격은 중간크기 생동태가 2백∼2백50원. 냉동태는 약간 값이 떨어진다. 다음은 요리연구가 한정혜씨가 소개하는 동태요리 2가지l.
동태「커틀리트」

<재료>=동태1마리·밀가루 1「컵」·빵가루1「컵」·계란물 튀김기름 4「컵」·소금후추「소스」(「토마토·케첩이 1큰술·간장 1큰술·식초 반큰술·설탕1찻술·고추가루 약간)

<만드는 법>=ⓛ동태는 머리를 떼고 뼈를 중심으로 앞뒤로 포를 떠서 2등분한 후 소금·후추를 뿌렸다 밀가루·계란물·빵가루의 순서로 기름에 튀긴다 ②「소스」의 재료는 모두 합한 후 한번 끓여서 금방 튀긴 생선 위에 뜨거울 때 붓는다③「파슬리」를 곁들여 접시에 담고 뜨거울 때 먹는다.
동태 찌개

<재료>= 동태 1마리· 쇠고기50g·두부 1모·대합조개(또는 고막조개)5개(1「컵」·큰파 1개·쑥갓 1포기·붉은통고추3개·고추장1큰술·간장1큰술·참기름1찻술·깨소금1큰술·다진마늘1큰술·쌀뜨물3「컵」

<만드는법>=①동태는 손질하여 토막치고 알과 곤이는 터지지 않게 준비한다②쇠고기는 납작납작 썰어 크게 썬 파와 고추장·간장·참기름 깨소금으로 버무린다 ③두부는 납작하게 썰고 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모래를 토하게 한다 ④붉은 통고추는 씨를 빼고 분마기에 거칠게 간다. 파잎은 어슷이 썬다
⑤쇠고기는 냄비에 닫아 충분히 볶은 뒤 쌀뜨물을 붓고 은은히 끓이다 간고추·고추장·생선을 넣고 팔팔 끓인다. 그 위에 두부·조개·알·곤이등을 넣은 후 다시 한번 끓여 조개가 입을 벌리면 쑥갓과 파잎을 넣고 불어서 내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